도교육청, 교육관료 76명 증원 움직임에 교직원 불만 봇물
전교조제주, '조직개편 반대' 서명지 강시백 위원장에 제출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Newsjeju

"현장(학교)은 일손이 부족하다. 고위 관리직이 아닌 자율성을 키워 연구하는 학교문화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실무사 등 행정직을 증원하라"

"타지역에서 10년 근무하고 제주왔는데 행정실무사나 보건교사 등 꼭 있어야 하는 교사들이 없어서 많이 낙후되어 있음을 느낀다"

"일선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질 높은 공교육 활성화를 위해 매진하고 있는데, 교육청 높은 분 눈치에 잘 보이면 급속 승진하는 인사비리(청탁)를 하루 빨리 없애야 이러한 정원 조정도 없지 않겠느냐"

제주도교육청이 내년부터 연예산 54억원을 들여 연봉 1억원대의 교육관료 76명을 증원하려고 하자 학교 현장에 있는 교직원들의 불만이 봇물처럼 터져 나왔다. 이들의 불만은 조직개편 반대 서명으로까지 이어졌다. 

전교조제주지부는 지난 11월 8일부터 26일까지 834명의 교직원으로부터 제주도교육청 조직개편에 반대 한다는 내용의 서명을 받았고, 이 서명지를 26일 제주도의회 교육상임위 강시백 위원장에게 제출했다고 밝혔다.

서명지에는 현재 제주교육의 열악한 학교 현장에 대한 인력 증원을 요청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한 교직원은 "정말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힘써달라. 진짜 돈이 투자돼야 할 곳은 현장이다. 저는 43명까지 담임을 한 경험이 있다. 진짜 그 아이들을 위해 모두 신경쓰겠다고 노력했지만 제 몸은 안 생기던 병이 생길정도로 너무 힘들고 고단했다. 왜 교육현장에 쓰여야 할 돈들이 몇몇 고위직들에게 체감도 없는데 돌아가는지 이해가 안 된다. 제발 일반학교에 수업지원 인력에 투자해 달라"며 간절히 요구했다.

이어 전교조제주지부는 "제주도교육감 지방공무원 정원 증원 조례안이 도민공청회 또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들의 의견 수렴 없이 진행된 점에 대해 유감스럽다. 제주도교육청 조직개편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현장의 학생, 학부모, 교직원, 도민들은 모른다. 제주도교육청 그들만의 조직개편은 철회돼야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특히 "도의회에 상정된 제주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정원 증원 조례안을 제주도의회(교육상임위)에서 부결처리 해달라. 제주도교육위와 예결산위는 2019년 지방공무원 증원 예산 65명 예산 51억여원, 한시 증원 11명에 대한 예산을 전액 삭감해 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학생, 학부모, 교직원, 도민들이 참여하는 조직개편을 추진하라. 아울러 본청과 지역청의 공무원들이 직접 관할하고 사용하는 예산을 최소화하라. 이렇게 되면 본청 예산이 줄어드는 만큼 공문서와 잡무가 줄어 들면서 자연스러운 조직 개편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교육이 가능한 학교를 위해서는 교육 관련 각종 지침, 불합리한 관행부터 점검하고 없애야 한다.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을 재구조화하고 나서 직무분석을 통해 인원 산출을 해야 한다. 조직개편은 도민의 동의를 얻어 추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