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외도동주민센터 임현정

사람들은 모여 살려고 한다. 혼자 사는 게 익숙하지 않아와서일 터이다.

부모의 품에서 나고 자라 형제들 틈에서 놀다 학교 갈 나이가 되어 학교 친구들을 사귀며 사회적 동물로서의 인간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어른이 되어 짝을 찾아 새로운 가족이 생기고 직장에서 동료들을 만나다가, 이제는 생활연령이 높아져서 나이 80이 되어도 그 사회생활은 쭉 이어진다.

평생 사람들과의 끈을 자연스럽게 엮어가며 본능적으로 그런 생활을 안정된 삶이라 여기는 게 당연했는데 그마저도 변해서 혼밥이 흔해진 사회가 되었다.

난 2000년대 초반에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관공서 주변엔 고급식당, 고급술집이 흔했고 장사도 잘 됐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곳에서 민간인과 공무원이 업무상 일로 만나 밥을 먹고 술을 마셨던 것을 소위 짬밥을 좀 먹고서야 알게 되었다. 지금은 상상이 안 되는 일이다. 십몇 년 사이에 세상은 통째로 변했다.

그런데 그런 생활이 익숙했던 공무원조차도 실은 불편했던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이 모든 건 그동안의 사회적 삶에서 엮어진 호모사피엔스의 결정적 실수들에 휘둘린 것일 뿐이라는, 그 가식이 너무 익숙했을 뿐이라고 말이다.

김영란법이 시행돼서 반기는 공무원들도 적지 않음을 느끼는 건 나만일까.

공무원들이 달라졌어. 사람이 달라진 게 아니라 법이라는 사회적 틀이 통째로 바뀌니 원래 멀쩡했던 이들이 본연의 모습 그대로 보인 건 아닐까. 나의 눈에는 공무원들이 더 투명하게 지낼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으로 보인다. 모두가 눈이 휘둥그레진, 이 대단하다고 느끼는 열린혁신의 그 중심에-국가정책을 앞장서서 시행하는 덕분에-우리 공무원이 아주 당당히 서게 되었다.

오늘도 우리는 서서히... 그러나 갑자기는 아닌, 혁신소용돌이의 한 가운데에서 파이팅! 하고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