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나무 벌채, 당초 계획보다 절반만 벌채키로
환경단체, 도청 앞에서 "주민의견 묵살" 항의

▲  ©Newsjeju
▲삼나무 벌채 논란 등으로 중단됐던 비자림로 확장공사가 내년 2월부터 재개될 것으로 보이면서 환경단체와 행정 간 갈등이 재점화되고 있다. ©Newsjeju

삼나무 벌채 논란 등으로 중단됐던 비자림로 확장공사가 내년 2월부터 재개될 것으로 보이면서 환경단체와 행정 간 갈등이 재점화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당초 계획했던 벌채 면적 4만3467㎡에서 2만1050㎡로 절반만 벌채한다고 밝혔으나 논란은 쉽게 가시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9일 오전 10시 10분 도청 기자실에서 비자림로 확장공사와 관련해 브리핑을 열고, 주민의견 수렴과 전문가 그룹의 자문 절차를 거쳐 내년 2월부터 공사를 재개한다고 밝혔다. 공사 완료 시점은 2021년 6월이다.

제주자치도에 따르면 비자림로 확장공사와 관련해 전체 구간을 총 3개 구간으로 분리하고, 삼나무 수림 경관을 살리면서 협소한 현재의 도로 여건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대안을 마련했다.

제주자치도는 "일부구간 추가 용지편입 및 경관도로 조성을 위한 교목추가 식재, 염수자동분사시설 설치 등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될 것으로 예측되나 사업비 최소화를 위한 방안을 포함해 보완 설계변경 절차를 거쳐 내년 2월부터 정상적으로 확장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안동우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 ©Newsjeju
▲안동우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 ©Newsjeju

이에 따라 제주자치도는 확장노선 전체 2.94km를 3개 구간으로 나눠 삼나무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도로 여건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벌채가 이미 진행된 3구간에 대해 제주자치도는 "좌측 수림은 최대한 보전하면서 우측은 벌채된 구간을 활용해 편측 확장하고, 도로유효폭과 도로부지 여유폭은 1구간과 마찬가지로 각각 24m에서 22m로, 3~4m를 축소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도로노선을 3개 구간으로 구분해 수림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변경하면 삼나무 등 벌채 면적은 당초 4만3467㎡에서 2만1050㎡로 총 2만2417㎡(51.6% 감소)로 대폭 감소하게 된다"고 밝혔다.

제주자치도는 2구간의 기존 삼나무 수림을 그대로 유지하고, 초지대인 목장부지를 활용해 2차선을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제주자치도는 특히 도민과 관광객이 삼나무 수림을 자유롭게 거닐 수 있도록 숲길을 조성해 환경친화적인 도로로 기능을 강화한다고 덧붙였다.

▲  ©Newsjeju
▲제주자치도의 이 같은 발표에 시민단체의 반발은 더욱 거세졌다. 같은 시각 비자림로 공사를 반대하는 시민단체는 제주도청 앞에서 피켓을 들고 강력히 항의했다. 도민 합의 없이 추진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Newsjeju

제주자치도의 이 같은 발표에 시민단체의 반발은 더욱 거세졌다. 같은 시각 비자림로 공사를 반대하는 시민단체는 제주도청 앞에서 피켓을 들고 강력히 항의했다. 도민 합의 없이 추진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행정에서는 주민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했기 때문에 공사를 재개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시민단체는 더 이상의 환경 훼손을 중단하고 공사를 폐기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안동우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이번에 마련된 비자림로 경관도로 조성 대안은 환경단체 등에서 논란이 됐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도로의 기능별 위주의 획일적이고 일률적인 계획을 지양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안동우 부지사는 "주변 자연경관을 고려한 환경친화적인 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장기간 고민한 결과"라며 "앞으로 새로운 도로 건설시 비자림로 경관도로 조성 사례를 거울삼아 환경 친화적인 경관도로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논란은 제주자치도가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대천-송당) 약 2.94km 구간을 왕복 2차로에서 4차로로 넓히는 확·포장 공사를 진행하며 불거지기 시작했다.

제주자치도는 매년 증가하는 관광객과 성산읍 지역 및 성산항 농수산물 수송을 원할히 하기 위해서는 공사를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환경 훼손 논란이 일자 공사를 일시 중단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