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지방행정7급 전승호

사회적 자본이란 사람들 사이의 협력을 가능케 하는 구성원들의 공유된 제도, 규범, 네트워크, 신뢰 등 일체의 사회적 자산을 포괄하여 지칭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신뢰의 경우 축적될수록 불필요한 감시비용을 감소시키는 데 이러한 경제적 의미를 강조하고자 자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한편 민주화, 세계화 등 행정 환경에 변화에 대응하고자 뉴 거버넌스(New Governance) 개념이 행정의 도입 되게 되는데, 가장 큰 변화는 공공서비스 제공주체가 정부에서 정부-시장-시민사회 네트워크로 변화한 다는 것이다.

최근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열린혁신 계획도 이러한 거버넌스 개념이 도입된 것으로 기본계획의 내용을 살펴보면 정책 전 과정에 일반 시민의 참여를 강조하고 있다.

주민참여를 통한 행정의 열린혁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하여는 정부와 주민 간 협력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 데 양자 간의 협력을 매끄럽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은 신뢰라고 할 수 있다.

주민이 정부를 신뢰하고 정부가 지역주민을 동등한 정책파트너로 인정할 때 열린 혁신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는 것이 훨씬 쉬워지게 되고, 성공의 경험은 다시 사회적 자본인 신뢰를 축적시킨다. 한마디로 열린혁신과 사회적자본은 선순환 구조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도 자치행정과에서는 이러한 사회적자본에 대한 주민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다함께 만들어가는 제주의 가치「사회적 자본 이야기」라는 주제로 올해 12월 10일 까지 UCC 공모를 하고 있다. 관심 있는 도민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