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강동현 / 서귀포시 관광진흥과

공무원 면접 중 면접관들이 ‘왜 공무원이 청렴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한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공무원의 의무 중 하나인 청렴의 책임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청렴의 의무를 저버린다면 공무원에 대한 신뢰가 떨어짐에 따라 국민들은 자신의 노력으로 인해 정당한 성과를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로 인해 비정상적이며 불법적 활동이 늘어나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으로서 몸과 마음을 단정히 하고 공정한 절차를 통해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기본적인 자세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공무원들의 자신의 위치에서 맡은 바 책무를 다하더라도 일부 공무원들의 잘못이 더 부각될 수 있기 때문에 공무원 불신에 대한 인식개선은 쉽지 않다. 우리사회에 잠재되어 있는 지연, 학연, 혈연 등도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공직자의 청렴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청렴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문화를 만드는 데는 시민과 정부의 공감대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그에 걸맞는 법과 제도를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궁극적으로 공무원의 눈높이를 시민에게 맞추는 노력 또한 필요하다.

나의 행동 하나하나가 전체 공무원의 모습이 된다는 점을 항상 마음속에 간직하면서, 새내기 공무원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해 나간다면 시민의 행복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