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주)제주스타렌탈은 11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가 추진 중인 렌터카 총량제 시행에 따른 '자율 감차' 계획에 적극 동의한다고 밝혔다. ©Newsjeju

(주)제주스타렌탈은 11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가 추진 중인 렌터카 총량제 시행에 따른 '자율 감차' 계획에 적극 동의한다고 밝혔다.

앞서 제주도는 렌터카를 비롯한 자동차가 폭발적으로 늘자 교통혼잡의 주 원인이 되는 렌터카를 줄이기로 하고 기존 렌터카 7000여대를 감차키로 했다.  

기존 제주지역 렌터카 3만2000대에서 7000여대를 감차해 렌터카 적정수인 2만5000여대를 맞춘다는 계획이다. 렌터카 수급조절 시행은 전국에서 제주가 유일하다.  

제주도는 감차대상 7000여대를 자율감차 원칙으로 추진하되, 이후 참여실적 등을 고려해 수급조절위원회의 심의 의결 후 필요시 차량운행제한을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Newsjeju
▲렌터카 총량제에 동참하지 않는 업체들을 두고 제주스타렌탈과 계열사 8개 법인은 "장기적으로 제주를 찾는 고객이 더 나은 서비스, 더 훌륭한 차량을 대여받기 위해서라도 렌터카 운행량을 적정선으로 조율해 줘야 진정으로 고객을 위한 서비스가 이행될 수 있다"며 총량제 동참을 요구했다. ©Newsjeju

렌터카 총량제에 동참하지 않는 업체들을 두고 제주스타렌탈과 계열사 8개 법인은 "장기적으로 제주를 찾는 고객이 더 나은 서비스, 더 훌륭한 차량을 대여받기 위해서라도 렌터카 운행량을 적정선으로 조율해 줘야 진정으로 고객을 위한 서비스가 이행될 수 있다"며 총량제 동참을 요구했다. 

이어 "지금처럼 렌터카 총량제가 유야무야 흐려지고 이전과 같이 렌터카 업계의 차량 증차가 지속된다면 렌터카 업체의 무분별한 사업확장과 증차로 인한 교통문제의 심화는 고객에게 편의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보다 불편함과 불쾌함만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총량제 자율감차에 반대하는 업체들은 대외적으로는 감차로 인한 매출 하락과 대량 감차로 인한 중고차 시세 하락, 제주도의 아무런 보상 없는 강제적 감차에 불만을 표하고 있다. 하지만 렌터카는 버스, 택시와 달리 공공의 복지를 목적으로 하지 않기에 결코 보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총량제가 시행된 이후 어떤 업체보다도 빠르게 차량을 매각해 성실히 감차에 임하고 있다. 우리는 자진 감차 이행에 대한 신고를 이미 마쳤다. 자유경쟁 시장 체제에서의 공급제한은 필연적으로 공급상품의 가치상승을 기대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