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제주감귤연구소서 현장 연시회 개최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이 감귤의 부패를 줄이는 기술을 개발했다며 13일 제주감귤연구소서 현장 연시회를 개최했다.

감귤 부패의 주된 원인은 곰팡이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감귤을 저장하는 경우 저장 감귤의 15∼20%가 썩는다. 특히 수확 과정에서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상처라도 났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상처 부위에 곰팡이 균이 증식해 감귤이 썩게 되며, 흑점병 등에 의해서도 썩는다.

현재 시중엔 저장된 감귤을 살균할 수 있는 기술이 없어 농가에서는 부패 감귤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곰팡이 살균에 효과적인 플라즈마를 기반으로 하는 방법이다.

플라즈마 발생기에서 생성되는 농도 1∼2ppm의 가스(오존, 이산화질소 등)로 감귤을 살균해 표면의 곰팡이와 세균의 증식을 막는 원리다.

플라즈마 발생기는 석영, 알루미늄 등으로 만든 원통-코일형 플라즈마 발생원을 사용하며, 발생원(200W, 60Hz)은 원하는 수만큼 구성할 수 있다. 또한 농진청에선 탈착이 쉬워 유지 보수가 편리하다고 밝혔다.

농진청은 이 기술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저장고 크기나 적재된 귤의 양에 상관없이 저장고 내부를 골고루 살균할 수 있는 특허를 출원했다.

이를 적용한 결과, 10주간 살균한 감귤이 무처리 감귤에 비해 표면의 곰팡이는 1/13, 호기성 세균은 1/267 수준으로 줄어드는 것이 확인됐다.

특히 플라즈마를 처리한 감귤은 당도, 경도, pH, 색 등에서 일반 감귤과 차이가 없어 품질 변화도 없다고 전했다.

농촌진흥청은 내년 초에 이 기술을 관련 업체에 기술 이전하고 산업화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수확후관리공학과 성제훈 과장은 “이 기술이 감귤의 저장 기간을 늘리고 품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