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귀포시에서는 지난 18일  '제4회 서귀포시 매력 있는 마을만들기 교실'을 개최했다. ©Newsjeju
▲ 서귀포시에서는 지난 18일 '제4회 서귀포시 매력 있는 마을만들기 교실'을 개최했다. ©Newsjeju

서귀포시에서는 지난 18일 표선면사무소와 안덕면사무소에서 '제4회 서귀포시 매력 있는 마을만들기 교실'을 개최했다.

이번 마을만들기 교실은 마을주민 120명이 참가한 가운데 "주민주도의 지속 가능한 마을만들기" 라는 주제로 마을주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타 시군 및 도내 마을만들기 사례중심으로 진행했다.

또한, 각종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마을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와 마을만들기 집중 심화교육 중심으로 이뤄졌으며, 2020년도 중앙공모사업 신청을 대비한 찾아가는 컨설팅 지원을 통해 관내 마을 만들기 사업을 하고자 하는 마을에 대해 지원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뤄지게 됐다.

한편, 마을 만들기 교실 운영은 마을 유․무형 자원을 활용해 중앙공모사업에 응모함에 있어 구체적인 마을사업에 대한 이해 및 사업계획서 작성 등 실질적으로 마을에 도움이 될 강좌로 구성했다.

앞으로 서귀포시에서는 2020년도 각종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공모를 희망하는 마을을 대상으로 마을에서 희망하는 분야에 맞추어 해당 전문가를 마을로 보내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컨설팅을 실시해 주민주도의 지속가능한 마을만들기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