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대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영리병원 개원 허가에 대해선 여전히 "불가피했다"며 재차 죄송하다 전해

이제 '원희룡 제주도지사'하면 자연스레 '영리병원'이 떠오를 정도로 그 이미지가 고착돼버렸다.

제주에 여러 다른 현안들이 묻힐 정도로 그 여파가 너무 컸다. 워낙 예상치 못한 결정이었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민의를 거슬렀다는 점에서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없는 건 당연지사였다.

여기다 제2공항과 관련해선 검토위원회가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은 채 종료돼 버리고 만 것을 "아무런 문제가 없어서 종료된 게 아니냐"고 발언한 것 때문에 거세 비난까지 받아야 했다.

2019년 기해년 신년대담에서도 이러한 질문들을 피해갈 수 없었고,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앞서 자신의 발언이나 정책결정들에 대해 결코 물러서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 2019 기해년 신년대담에 나선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 2019 기해년 신년대담에 나선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 제2공항 문제

우선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019년엔 제2공항 건설을 추진하겠노라고 천명했다.

원 지사는 그러한 명분으로 제2공항 건설이 더 많은 관광객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현 제주국제공항의 포화상태에 따른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국책사업 중 주민요구를 수용해 타당성 재조사가 이뤄진 사례는 제2공항이 처음"이라면서 정부가 수용했던 검토위원회 활동이 아무런 성과없이 마무리된 것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려 했다.

이어 원 지사는 "국토교통부의 조사결과 발표를 지켜보면서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갈등을 최소화하겠다"고는 했으나 "검토위가 발표하는 결과에 중대한 하자가 없을 경우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하면서 '갈등조정'은 앞으로도 계속 겉돌게 될 전망이다.

# 영리병원 허가

영리병원 문제에 대해선 다시금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면서 "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만 했다.

원희룡 지사는 공론화조사위의 '불허' 권고안이 단순한 '불허'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미 고용된 사람들을 배려해야 한다는 주문에 힘을 실었다.

허나 영리병원 개설허가를 내린 진짜 이유는 '법적 소송'으로 비화되지 않도록 하는 게 1차적 과제였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원 지사는 녹지국제병원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정부 측에 다른 방안을 타진했지만 불가능했다면서 '조건부 허가'밖에 방법이 없었다고 설득하려 했다.

이제껏 설명해왔던 내용 그대로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녹지국제병원의 진료대상을 '외국인'만으로 한정한 것에 대해선 "이를 위반할 경우 허가취소 등으로 강력히 대처하겠다"고만 했다.

최종 허가 결정을 두고 원 지사는 "현실적으로 집행해야 할 책임이 제게 있다. 이에 따른 비난과 책임 역시 제가 독배를 마시는 게 옳다"며 "우려하는 부분을 잘 알고 있으니 철저한 감독으로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 행정시장 직선제

반면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해선 전향적인 자세를 보였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정이 어떤 의견을 제시하게 되면 정치적 오해를 불러올 수 있어 행정체제개편위원회가 제출한 권고안 그대로를 제주도의회에 상정한 것"이라며 "무엇보다 도민 합의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행정시장 직선제를 하더라도 예산 및 조직편성권을 행정시장에 부여하지 않으면 무늬만 직선제가 되고 말 것이라는 지적이 일자, 원희룡 지사는 예산 및 조직편성권 일체를 행정시에 넘기겠다고 천명했다.

허나 기초의회 부활에 대해선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했는지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원 지사는 "앞으로 도민 대토론회와 정책협의회 등을 통해 서로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주민투표 실시방법과 그 시기에 대해선 도의회와 협의하면서 진행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 2019 기해년 신년대담에 나선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 2019 기해년 신년대담에 나선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아래부터는 원희룡 지사의 답변을 요약해 기술했다.

# 2018년은 어떤 해였나

지방선거로 도민의 말씀을 많이 들었다. 민선 6기 성과를 돌아보며 따끔한 지적도 들을 수 없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 청정 자연보전을 위해 난개발과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에 제동을 걸었다.

부채 7500억 원 상환으로 재정건전성을 확보했고 오랜 기간 손대지 못했던 대중교통과 쓰레기, 주거문제 등에 대대적인 혁신을 가하고 기반시설 확충에 힘을 쏟았다.

민선 7기는 민선 6기의 연속선상에 있다.
제주의 핵심가치인 청정 자연을 지키면서 특별자치도와 국제자유도시라는 특례를 적극 활용해 블록체인 허브도시와 '탄소 없는 섬' 제주가 실현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

폭넓은 통합과 적극적인 소통, 과감한 공직혁신, 실천 위주의 도정 운영을 통해 도민대통합을 이루겠다.

# 2019년 제주도정이 주력해야 할 현안은

우리나라의 경제전망이 좋지 않다. 여전히 제주의 산업구조는 1·3차에 집중돼 있다. 내수경기 흐름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임기 동안 경제 체질을 바꾸겠다.

산업구조 다변화를 추진하고, 도민자본을 키우고, 성장의 과실을 도민에게 돌아가도록 하겠다. 특히 '경제정책자문회의'를 통해 민생현장에 도움되는 정책을 개발해 나가겠다.

무엇보다 민선 7기 제주도정의 최우선 순위는 일자리 창출이다.
이를 위해 새롭게 '제주 일자리정책 로드맵'을 수정하고 5대 전략을 수립했다. 또 공공부문에서 정규직 청년 일자리 1만 개를 창출하고, 혁신창업 클러스터 조성 등으로 공공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

# 그렇다면 제주경제를 활성화기 위한 대책이 있나

일자리와 함께 민생경제 안정 역시 2019년 도정운영의 최우선 순위다.
내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2% 중반대로 전망되고 있어 성장 둔화기에 접어든다. 이에 도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 하락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긴장하고 있다.

제주의 지역경제 구조와 체질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건 취약한 도민자본과 인력 부족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외부요인에 흔들리지 않는 경제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물론 단기간 내에 개선되긴 쉽지 않다. 단기 정책과 중·장기적 정책을 수립하면서 제도 개선과 인프라 확충, 인적자원 개발을 포함해 사회기반시설 조기 투자 등으로 활성화 시켜 보겠다.

1월 한 달 동안엔 1주일 중 하루를 '민생경제 현장의 날'로 정해 현장을 돌아다니면서 도민 목소리를 수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민대토론회 등에서 제시되는 의견을 종합해 올해 경제정책 방향과 실천 과제를 수립하겠다.

# 도민에게 전하는 말

지방선거 당시부터 제주도민의 명령이 있기 전까지 중앙정치를 바라보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올해 불확실한 경제전망 속에서 제주경제를 견인해야 하는 책무가 주어져 있는 것이 도정에 전념해야 하는 이유다.

제주에 올인하면서 성과를 내고 도민행복과 제주의 미래를 열어나가겠다는 것이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