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제주영리병원(녹지국제병원) 개설 허용으로 인한 성난 민심이 결국 폭발했다. 민주노총제주를 포함한 노동 및 시민사회단체가 제주도청에 들이 닥친 것이다. 
©Newsjeju

제주영리병원(녹지국제병원) 개설 허용으로 인한 성난 민심이 결국 폭발했다. 민주노총제주본부를 포함한 노동 및 시민사회단체가 제주도청에 들이 닥친 것이다. 

우려했던 물리적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으나 시민사회단체와 경찰 병력은 2시간 여 동안 대치를 이어가며 한때 긴장감은 최고조에 달했다. 

시민사회단체 및 노동단체 등 500여 명은 3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원희룡 지사의 퇴진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이후 청사 내 진입을 시도했다. 

그러나 경찰 병력이 이들을 막아서면서 청사 내 진입은 불발로 끝났다. 도청 소속 공무원들도 이날 결의대회에 대비해 대거 동원됐다.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영리병원 절대안돼', '영리병원 개원허가 즉각취소', '영리병원 당장 멈춰' 등의 피켓을 들고 원희룡 제주도정을 향해 거세게 항의했다. 

이들의 봉기(蜂起)는 이유가 분명하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도민의 의사를 존중해 제주영리병원 개원을 결정하겠다고 했으나 말을 바꿔 개설 허용을 강행하자 들고 일어선 것이다.  

▲  ©Newsjeju
▲우려했던 물리적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으나 시민사회단체와 경찰 병력은 2시간 여 동안 대치를 이어가며 한때 긴장감은 최고조에 달했다. ©Newsjeju
▲  ©Newsjeju
▲시민사회단체 및 노동단체 등 500여 명은 3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원희룡 지사의 퇴진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이후 청사 내 진입을 시도했다. 
그러나 경찰 병력이 이들을 막아서면서 청사 내 진입은 불발로 끝났다. 도청 소속 공무원들도 이날 결의대회에 대비해 대거 동원됐다. ©Newsjeju

민의를 수렴하기 위해 제주에서 처음으로 시행된 숙의형공론조사위원회가 원희룡 지사의 '일구이언'으로 인해 사실상 유명무실해진 결과를 낳았다. 결국 원 지사는 민의 수렴, 즉 도민 의견은 애초부터 청취할 생각이 없었다는 말이다.

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영리병원 개원 허가를 통해 원희룡 지사의 반민주적 폭거와 문재인 정부의 안일함과 무책임함, 영리병원 개원 등 끊임 없이 시도되고 있는 의료영리화 정책에 대해 많은 국민들과 제주도민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또한 "도민의 뜻을 저버리고 민주주의를 훼손한 원희룡 지사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퇴진할 것을 촉구한다. 만약 계속해서 민의를 거스르고 영리병원 설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면 원희룡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포함한 전면적인 퇴진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선포했다.  

이어 "영리병원 설립은 의료를 이윤추구의 수단으로 만듦으로써 헌법에 보장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권, 건강권, 평등권을 훼손하는 최악의 참사이다. 국민들과 100만 서명운동을 비롯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총 동원해 영리병원을 철회시키겠다"고 밝혔다. 

특히 "오늘을 시작으로 제주영리병원을 둘러싼 모든 의혹과 설립승인 과정에서의 부당함, 영리병원과 의료영리화의 문제점을 널리 알리고, 영리병원 철회의 전국적 여론을 만들어내기 위한 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한다"고 천명했다. 

대치는 약 2시간 가량 이어졌다. 시민사회단체는 이후 영리병원 허가를 취소해 달라는 항의서한을 제주도청 관계자에게 전달한 뒤 도청에서 녹지그룹(노형동 소재) 사무실까지 행진을 이어간다고 밝혔다.

▲  ©Newsjeju
▲박민숙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이 제주도청 관계자에게 제주영리병원 철회를 촉구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Newsjeju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