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결의대회 시작으로 13일까지 단체휴업
원도급 직거래제 및 임대료 단가 준수 등 요구

제주지역 콘크리트펌프카 종사자들이 원도급(원청) 직거래제를 포함해 임대료 단가 준수, 현장 잔재처리 현실화 등을 요구하며 단체휴업에 돌입한다.

대한펌프카협회 제주지회는 7일 성명서를 통해 "불법하도급이 만연한 건설현장에서 우리는 대여대금 체불외에도 건설사의 덤핑강요로 임대료 단가를 지키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공사현장 내 발생하는 건설폐기물을 펌프카 종사자에게 불법으로 떠넘기고 있다. 건설사들의 갑질횡포는 안전관리가 미비한 상태에서 무리한 작업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안전사고 발생 시 일방적인 사고처리 부담 등 각종 불이익은 콘크리트 펌프카 종사자에게 돌아가고 있다. 이러한 극단적인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원도급(원청) 직거래제’를 전제로 콘크리트펌프카 ‘임대료 단가 준수’ 및 ‘현장 잔재처리’를 현실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건설사들이 우리 콘크리트펌프카 종사자들에게 상생의 의지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극한적인 투쟁을 전개할 수밖에 없다. 원도급사(원청)는 펌프카종사자와 직거래제를 시행하고, 건설사의 덤핑강요는 여기서 멈추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제주지회 콘크리트펌프카 종사자들은 오는 10일부터 ‘콘크리트펌프카 종사자 생존권사수를 위한 결의대회(서울 청와대 앞) 참가를 시작으로 13일까지 단체휴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