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두바이(아랍에미리트)=뉴시스】김진아 기자 = 7일 오후(현지시각)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알막툼 경기장에서 열린 2019 AFC 아시안컵 C조 조별 리그 1차전 한국과 필리핀의 경기, 한국 황의조가 슛을 넣은 후 기뻐하고 있다.

 

【두바이=뉴시스】권혁진 기자 = 기대했던 낙승과는 거리가 멀었다. 59년 만의 아시아 정상 탈환을 노리던 벤투호의 시작이 좋지 않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7일 오후 10시30분(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린 필리핀과의 2019 UAE 아시안컵 조별리그 C조 1차전에서 후반 22분 나온 황의조(감바 오사카)의 결승골로 1-0 승리를 거뒀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53위와 116위의 대결, 우승 후보와 아시안컵 데뷔전을 치르는 약팀의 격돌이었다.  

역대 전적에서도 한국이 7전 전승(36골 무실점)으로 앞선다. 한 팀의 일방적인 승리를 점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게 여겨질 정도였다.

사우디아라비아와의 최종 평가전에서 스리백을 실험했던 벤투 감독은 즐겨쓰던 4-2-3-1 포메이션으로 돌아갔다. 황의조(감바 오사카)를 최전방에 두고 황희찬(함부르크), 구자철(아우크스부르크), 이재성(홀슈타인킬)이 2선에서 지원했다. 좌우 측면 수비수인 김진수와 이용(이상 전북)도 적극적으로 공격에 가담했다.

의도대로 공을 갖고 있는 시간은 많았다. 문제는 높은 점유율에 비해 효율이 크게 떨어졌다는 점이다.  

선수들은 이른 시간 선제골을 넣어야 한다는 부담에 사로잡힌 탓인지 손발이 맞지 않았다. 어렵지 않은 패스들이 터무니없는 곳으로 향하는 경우도 여러 차례 나왔다. 실수가 반복될 때마다 공격의 흐름이 끊겼다. 
▲  ©Newsjeju
【두바이(아랍에미리트)=뉴시스】김진아 기자 = 7일 오후(현지시각)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알막툼 경기장에서 열린 2019 AFC 아시안컵 C조 조별 리그 1차전 한국과 필리핀의 경기, 한국 황의조가 슛을 실패하자 아쉬워하고 있다.

 

간혹 나온 필리핀의 역습은 무척 날카로웠다. 수적 우위를 점한 상태에서도 개인기를 활용한 공격은 한국을 위협하기에 손색이 없었다. 스테판 슈뢰크와 하비에르 파티뇨를 막는 과정에서 이용(전북)과 정우영(알사드)이 불필요한 옐로카드를 받기도 했다.

승점 3점을 가져오는데 성공했지만 우리로서는 분명 찜찜함이 남는 한 판이었다.

반대로 조별리그 2·3차전에서 만날 키르기스스탄과 중국에게는 좋은 공부가 됐을 것이다. 남은 기간 한국이 파훼법을 찾지 못한다면 다가올 경기에서도 같은 상황이 반복되지 말란 법은 없다. 

이날 67분 동안 이어진 골 침묵은 향후 상대가 수세적인 전술을 들고나올 가능성이 높은 대회 특성을 감안할 때, 반드시 극복해야 할 과제로 남았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