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감귤조수입 1조원 달성 기반구축 강화

서귀포시에서는 올해 ‘전국 최고 소득의 농업도시 육성’을 목표로 감귤 및 밭작물 생산기반 구축과 농촌융복합산업 지원 등 76개 사업에 631억 원을 투자한다.

우선, 현장 중심의 맞춤형 농정시책 추진을 위해 고령농업인 농약방제 안정장비 지원, 다용도 농작업대 지원 및 감귤원 원지정비 생산자재 지원과 감자선별기 지원 등 4개의 신규사업을 발굴해 14억원 지원계획으로 농촌인력의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 해소와 작업 환경 개선을 도모하게 된다.

감귤분야는 25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보다 강력한 당도 중심의 생산·유통분야에 중점 지원해 현재 7,253억의 감귤조수입을 매년 700억씩 증대시켜 2022년에 농산물 중에서는 전국 최초로 1조원을 달성할 수 있도록 생산기반 구축을 단계적으로 이행하게 된다.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해서 감귤산업 3心 프로젝트 (당도·소농·현장중심)를 본격 가동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마늘, 무 등 밭농업 분야에도 사업비 125억 원을 투자해 안정적인 영농을 지속할 수 있도록 균형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감귤, 무, 메밀 등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농촌융복합산업 기반 조성을 위해 4개 사업에 21억 원을 투입하게 되며, 가뭄대비 효율적인 농업용수 통합관리 체계 구축 및 수리시설 정비사업에 46억 원을 투자해 원할한 농업용수 공급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또한, 친환경농업 활성화와 농업인 복지향상, 조건불리직불제사업 등에 175억원 투입하는 등 올해 농정분야에 총 631억 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문태삼 감귤농정과장은 “각 부문별 사업발굴 및 지원을 통해 농가부담 경감과 영세농가에 대한 배려농정 실현으로 2022년 감귤 조수입 1조원 달성을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며 “농업인 복지시책 확대로 농업인이 행복한 서귀포시가 되도록 농정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