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어업 지원 및 해양발전, 어촌 활성화 등

서귀포시는 올해 총 382억원을 투자해 안전한 어선어업 및 해녀물질조업에 중점을 두고 상대적으로 어려운 영세한 어업인 경쟁력 확보에 주력한다.

주요 사업별 투자계획을 살펴보면 어선어업의 자동화․현대화 및 어선경영의 안정화를 위해 어선자동화시설, 노후기관대체, 어선유류비 지원 등 46억원을 지원하고, 제주해녀 예우와 소득보전을 위한 마을어장 수산자원 서식여건 개선 및 안전한 물질조업을 위해 39억원을 투자한다.

제주해녀의 전통문화 보전과 새내기 해녀 양성을 위해 4억원을 확보해 지원한다. 또한, 지난해까지만 해도 읍면지역에 한해 지원하던 조건불리지역 수산직불제는 총 9억50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해 올해 처음으로 동지역까지 확대 시행한다.

또한, 어촌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조업활동의 편의를 도모해 어촌 균형발전을 선도하면서 새로운 소득원 개발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4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어촌지역 사회문화 및 경제적 활력의 기반조성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하예항에 3개년동안 총 110억을 투자하는 어촌뉴딜300사업을 시작하고 추후 어촌정주어항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해양쓰레기를 체계적으로 신속하게 처리하고 청정한 제주바다환경 보전을 위해 37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청정제주 바다지킴이 운영, 어장정화사업 등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전국생산량 40%를 점유하고 있는 넙치 양식산업에 대한 식품안전성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친환경배합사료 시범사업, 수산질병예방사업 등 62억원을 지원해 친환경양식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전년 상반기 신속집행에 이어 올해에도 160억원(60%)이상을 상반기에 집행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장기 민원사항이었던 서귀항 동방파제를 둘러싼 마을어장 이용에 대한 어촌계와 수상레저사업자간 다툼을 해결해 전국 최초로 수중경관지구지정과 함께 총사업비 450억원이 투자되는 시범사업지구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