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15일 <2019년 10대 희망 정책> 두 번째 정책으로 ‘교육중심학교시스템 정착’을 발표했다.

‘교육중심학교시스템 정착’을 위한 주요 정책으로 △‘학교지원센터’시범 운영 △교육중심학교시스템 운영학교 확대 선정‧지원 △2월 중 학교별 교육계획‧교육과정 수립 지원 △외부공문 관리프로그램 및 학교 가정통신문 앱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한다.

#‘학교지원센터’시범 운영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운영 지원을 위해 ‘학교지원센터’를 시범 운영한다. 2019년도 2월부터 제주시교육지원청과 서귀포시교육지원청에 각 1개의 센터를 구축‧운영하며, 지원청별로 20개(초 15교, 중 5교) 내외의 학교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센터는 우선적으로 학교에서 이관 가능한 업무를 발굴해 센터에서 통합적으로 처리하게 된다. 주요 이관 업무는 △방과 후 학교 및 돌봄 교실 업무(초등) △병설유치원 방과 후 과정 업무 △현장체험학습 △보건, 놀이․운동시설 및 수질․정화조 관리 등이다.

도교육청은 “현재 지원센터의 성공적 안착 지원을 위한 TF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는 지원대상 학교와 지원 영역을 점차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육중심학교시스템 운영학교’ 확대 선정‧지원

‘교육중심학교시스템 운영학교’는 2018년보다 16교 늘어난 올해 94교(초등학교 67교, 중학교 27교)를 선정·운영한다. 교육중심학교시스템 운영학교에는 교무행정 지원인력이 충원되며, 담임 교사의 행정 업무를 최소화해 교육 활동에 전념하는 여건을 마련한다.

이 학교에 대한 현장의 만족도가 높아 도교육청은 점차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2018년 교육중심학교시스템 운영 만족도 조사 결과 교육중심학교시스템 운영학교의 경우 초등학교 93.9%, 중학교 83.7%가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문화가 형성되고 있다고 응답해 미운영학교와 많은 차이를 보였다.(미운영학교-초등학교40.8%, 중학교 50.8%)

# 2월 중 학교별 교육계획‧교육과정 수립 지원

3월 새 학년 시작과 동시에 교사가 온전히 학생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2월 중 단위학교의 교육계획‧교육과정 수립을 지원하며, 2월 중 겸임기간을 운영해 미리 새 학년도의 교육과정과 업무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제주교육 통합전달일’운영으로 학교교육 계획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내용을 사전에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새 학년도를 함께 할 모든 교원이 모여 학교 운영 방향 및 철학을 공유할 수 있도록‘학교별 교육계획‧교육과정 수립 주간(2.19.~2.21.)을 3일간 운영한다.  

# 외부공문 관리프로그램 및 학교 가정통신문 앱 프로그램 운영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해 2018년도에 이어 2019년도에도 외부공문 관리프로그램 및 학교 가정통신문 앱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가정통신문 앱 프로그램은 기존 학교에서 학부모에게 학교소식을 알리는 수단인 종이 가정통신문, SMS(문자 메시지), 학교홈페이지 등으로 분산된 방식을 스마트폰 앱 어플 설치를 통해 자동으로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며, 교육청은 2018년 하반기부터 도입해 현재 134교(전체 학교 대비 70%)에서 운영 중이다.

외부공문 관리프로그램은 홍보성 외부기관 발송 공문으로 인한 학교 문서 처리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2018년도부터 운영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아이 한 명 한 명이 존중받는 제주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공간이 돼야 한다”며 “향후 학교가 교육기관 본래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학교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