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진보강 2023년, 석면제거 2020년 완료 계획...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내진보강 및 석면제거 시설공사를 교육부 계획보다 앞당겨 완료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내진보강인 경우 교육부는 당초 2029년에 시설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보다 앞당긴 2023년에 완료할 방침이며 이를 위해 109개교 333동에 매년 약 100억 원씩 투자한다.

올해도 겨울 방학 기간 동안 4개교에 대한 내진 보강 시설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도교육청은 올해 총 10개교에 대한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석면제거는 앞으로 총 53개교에서 공사를 진행한다. 교육부 완료 기본계획 2027년 보다 앞당겨 2020년에 조기 완료할 목표를 세웠으며, 이를 위해 2020년까지 377억원을 투자한다.

현재까지 시설 공사를 통해 135개교가 무석면 학교로 탈바꿈했다. 올해는 겨울 방학 기간 동안 26개교에서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 총 38개교에 대한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며, 올해 공사 실적을 포함하면 석면 교체율은 55.5%가 된다.

특히 안전한 석면해체‧제거를 위해 방학기간을 최대한 이용해 공사할 방침이다. 또한 학부모, 학교, 환경단체, 감리인, 전문가 등으로 ‘학교 석면모니터단’을 구성해 공사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한편, 모니터단은 비닐보양 상태, 잔재물 조사 등 의심물질의 있는지 확인하고, 감시 체계를 구축, 현장 맞춤형 석면해체‧제거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도교육청 송성호 교육시설과장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내진 보강 및 석면해체․제거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시설 공사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방학기간을 최대한 이용하고, 최선을 다해 작업장 주변 안전을 확보하겠다. 학교 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