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30년까지 20개 사업 시행해 활성화 꾀한다는 계획 발표
단기 계획으로 2020년까지 전선지중화 사업 추진키로

제주시 관덕정 주변지역 활성화 사업에 총 286억 원이 투입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관덕정 광장 및 주변지역 활성화 방안을 담은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22일 밝혔다. 활성화 방안은 오는 2030년까지 연차별로 추진된다.

기본계획의 중심은 관덕정 광장 일대를 정비해 정주인구와 유동인구를 유입시켜 제주시 원도심을 활성화시키겠다는 구상이다.

▲ 관덕정 광장 주변 활성화사업 종합계획도. 파란색 점선 구역 안이 사업영역이다. ©Newsjeju
▲ 관덕정 광장 주변 활성화사업 종합계획도. 파란색 점선 구역 안이 사업영역이다. ©Newsjeju

이를 위해 제주자치도는 지난 2016년 7월부터 지역주민들과 총 13차례에 걸쳐 회의를 진행해 오면서 추진방향을 설정했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정주환경 조성사업에 168억 원, 보행중심 교통체계 개선사업에 99억 원, 지역정체성 및 역사성 강화에 19억 원 등 20개 사업이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눠 시행된다. 총 사업비 286억 원 중 국비로 17억 원을 지원받으며, 지방비로 252억 원이 투입된다.

단기사업으로 보행환경개선을 위한 전선지중화와 CCTV 및 가로등 정비, 횡단보도 추가설치 및 위치 변경, 주민소통공간 조성, 마을해설사 양성 등이 추진된다. 일방통행이나 유턴도로 정비는 장기계획과 맞물려 이뤄질 예정이다.

중·장기 사업은 세부과제별로 추진부서를 지정해 지속적으로 실행키로 했다.
공원 추가확보, 복지시설 확충, 목관아지 무료화 및 야간개장, 빈집 활성화, 노후건물 정비, 돌담거리 조성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제주자치도는 우선 오는 2020년까지 전선지중화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제주도정은 지난해 12월에 실시설계 용역을 의뢰했으며, 오는 6월에 용역결과가 나오면 7월부터 착공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