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학생해양수련원-제주국제평화센터

제주교육박물관은 2019년을 맞아 충청북도학생해양수련원과 제주국제평화센터에 이동박물관을 운영한다.

충청북도학생해양수련원의 전시 주제는 <교과서 속의 4‧3>이고, 제주국제평화센터의 전시 주제는<DMZ와 NLL로 보는 한반도 평화>이다. 올해 12월 31일까지 전시한다.

▲ 제주교육박물관. ©Newsjeju
▲ 제주교육박물관. ©Newsjeju

충청북도학생해양수련원에 설치된 <교과서 속의 4‧3>은 각 교육과정 속에 기술됐던 ‘제주 4‧3’에 대한 내용들이 전시의 중심 주제이다.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역사 교과서들이 ‘제주 4‧3’에 대해서 어떠한 접근법을 보였는지를 살필 수 있다.

제주국제평화센터의 <DMZ와 NLL로 보는 한반도 평화> 전시에서는 최근 남북정상회담과 군사 회담의 결과를 통해 그간 분쟁지역이었던 이 지역들을 필두로 한반도에 평화의 분위기를 엿볼 수 있다. 이번 전시는 ‘DMZ 분단의 선에서, 이제 함께 만드는 공간으로’와 ‘NLL 더불어 살아갈 우리의 바다’를 부제로 삼고 있다.     

제주교육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이동 박물관은 수요자 중심의 이동 전시 운영으로 박물관 내 전시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보다 대중들에게 친숙한 박물관을 만들고자 하고자 했다”며 “현장학습 및 수학여행지에서 교육자료 전시를 통해 4‧3과 한반도 평화를 알리는 효과를 기대하고 앞으로도 고정된 장소뿐 아니라 지역 축제 등에서도 이동 전시를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제주교육박물관의 운영 지표는 “역사와 문화로 행복한 삶과 교육”이고, 2019년의 전시 목표는 “수요자에게 보다 가깝게 가는 박물관”이다. 이번 이동박물관 전시도 이에 발맞춰 문화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춘 전시를 제공하고자 기획됐으며,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다양한 공간을 활용한 문화 콘텐츠를 공급하는 것이 이동박물관 전시의 구상 의도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