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차원의 진상조사 없인 아무 의미 없다"며 원 지사의 특별사면 건의 거부해

지난 31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사법처리된 강정주민들에 대한 특별사면을 문재인 대통령에 건의했지만, 정작 당사자들은 "필요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1일 성명을 내고 "특별사면은 필요없으니 원 지사가 대통령에게 국가 차원의 진상조사를 요청하라"고 촉구했다.

▲ 지난 1월 31일에 원희룡 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주해군기지 관련 사법처리자에 대한 특별사면을 재요청했지만, 정작 당사자들은 필요없다며 이를 거부했다. ©Newsjeju
▲ 지난 1월 31일에 원희룡 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주해군기지 관련 사법처리자에 대한 특별사면을 재요청했지만, 정작 당사자들은 필요없다며 이를 거부했다. ©Newsjeju

이들은 "강정마을 갈등문제 해결에 의지를 표명해 준 건 고마운 일이지만, 사면 대상자들의 의중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없는 것이라 유감일 뿐"이라고 말했다.

해군기지 반대 주민들은 "우린 특별사면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몇 년 전부터 수차례 분명히 밝혀왔다"며 "사면을 통해선 진정한 명예회복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난해 국제관함식 때 문재인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방문한 것을 두고서도 불만을 나타냈다.

반대 주민들은 "당시 문 대통령이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 절차적인 문제가 있었다면서 유감표명을 했다곤 했지만 정작 그 자리에 우리들은 들어갈 수 없었다"며 "그런데도 원 지사가 관함식이 성공적으로 개최됐다고 한 발언은 그래서 더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아직도 해군은 공식적으로 사과를 하지 않고 있다"며 "특별사면만 이뤄지면 갈등이 다 해결된다는 건 상처를 덮기만 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우리의 진정한 명예회복은 국가차원에서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전면적인 진상조사가 이뤄지는 것이 유일한 길"이라며 "원 지사가 진정 강정마을 갈등을 회복시키려 한다면 특별사면 대신 국가차원의 진상조사를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