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반대 단체 측, 14일 국토부 관계자 제주도청 방문 앞서 현관 점거 시위 벌여

제주 제2공항 반대 측 시민사회단체들이 14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청 정문 현관을 점거하고선 시위를 벌였다.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과 제주민중연대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청 정문 현관 앞에 모여 이날 오후에 개최 예정인 제2공항 주민설명회를 막아내겠다고 항의했다.

제2공항 관련 국토부 관계자들은 이날 주민설명회 개최를 위해 제주도로 내려왔다. 설명회 개최에 앞서 이날 오전 제주도청을 방문한 이들은 원희룡 지사와 대화를 나눴다.

▲ 제주 제2공항을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이 14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선 이날 오후에 열릴 제2공항 도민설명회 개최를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Newsjeju
▲ 제주 제2공항을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이 14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선 이날 오후에 열릴 제2공항 도민설명회 개최를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Newsjeju

이들의 방문을 항의하고자 나선 제2공항 반대 측 시민들은 국토부의 이중적인 태도에 혀를 내둘렀다. 

문상빈 범도민행동 공동대표는 "국토부가 어제 보도자료를 내치면서 분명 반대주민들과 소통하겠다고는 했지만 아무런 연락도 없었다"며 "마을 이장단과 만나겠다고도 했지만 확인결과 연락 온 게 없었다"고 질타했다.

이를 두고 문 대표는 "자기네 마음대로 진행하는 설명회가 대체 누구에 의해 계획되는 건지 의문"이라면서 "국책사업을 이렇게 지역주민을 배제하고 진행해도 되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 대표는 "오늘 도민설명회를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말해 이날 오후에 개최될 제2공항 주민설명회 파행을 예고했다.

제주민중연대 역시 제2공항의 강행을 비난하면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사퇴를 촉구했다.

민중연대는 원 지사를 향해 "국토부의 일방주의에 편승하고 뒤에 숨어 동조하고 있다"면서 "제2공항 건설은 결국 개발이라는 이름 하에 제주를 파괴하고 파국으로 몰아갈 괴물"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영리병원 허가에 대해서도 "공론 결과를 수용하겠다던 약속을 뒤집은 건 민주주의를 파괴한 것"이라며 "우린 거짓말쟁이 정치꾼을 원하지 않는다"고 쓴소리를 던졌다.

또한 민중연대는 이날 오후 제주지방법원에서 원희룡 지사에 대한 선거법 위반 선고가 내려질 것에 대해 "사법부의 올바른 판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제주를 방문한 국토부 관계자들은 제주도청 후문으로 청사에 진입하면서 이들과 직접적인 충돌이 발생하진 않았다. 허나 이날 오후에 개최되는 주민설명회만큼은 막아내겠다고 예고한 상태여서 물리적 충돌까지도 우려되고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