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건설기계 협의회, 총량제 등 대책 마련 요구

▲  ©Newsjeju
▲제주 건설기계 협의회는 26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리·동 단위의 공사 발주 시 이장과 청년회장 등 마을의 실력자들이 자신들이 구입하거나 관리하고 있는 장비만을 투입하도록 마을 규정을 만들어 다른 도민들의 참여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Newsjeju

제주도 내 건설기계 사업자들이 포크레인을 끌고 제주도청 앞에 집결했다. 이들은 리·동 단위의 공사 발주 시 동네 이장과 청년회장들이 갑질을 저질렀다고 주장하며 제주도청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제주 건설기계 협의회는 26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리·동 단위의 공사 발주 시 이장과 청년회장 등 마을의 실력자들이 자신들이 구입하거나 관리하고 있는 장비만을 투입하도록 마을 규정을 만들어 다른 도민들의 참여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동네 발전을 위해 공사를 발주하면 우리 건설기계 사업자들은 현장에서 쫓겨나고 장비와 관계 없는 이장 청년회장들이 장비를 구입해 마치 한탕을 잡으려고 갑질하는 게 제주도 전체 동네 이장 청년회장들의 실태"라고 주장했다.

특히 "다른 지역 장비들이 참여하게 되면 마을발전기금 등의 명목으로 1일 1만 원 이상의 수수료를 요구하고, 이에 불응할 경우 실력으로 공사를 저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건설기계 사업자들은 생활비 및 장비 할부금도 감당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런 비리를 제주도청 건설과나 발주청(관급공사)에 수차례 민원을 제기했음에도 단 1건의 현장조사 등 애로사항 타개의 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다. 심지어 이권을 편취하는 이장과 해당 공무원이 결탁했다는 소문도 공공연하게 유포되고 있다"며 커넥션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제주지사는 동네이장과 청년회장 등이 공무원과 결탁해 잇속을 챙기는 사례를 엄단해 달라. 또 조례나 유사한 법률 등으로 지역 실권자들의 갑질 행위 금지규정을 만들고, 무분별하게 늘어나는 건설기계를 막기 위한 총량제를 조속히 시행해 달라"고 요구했다. 

▲  ©Newsjeju
▲제주도 내 건설기계 사업자들이 포크레인을 끌고 제주도청 앞에 집결했다. 이들은 리·동 단위의 공사 발주 시 동네 이장과 청년회장들이 갑질을 저질렀다고 주장하며 제주도청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Newsjeju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