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사청산 국제심포지엄, 19일 제주서 개최

제주4·3 기념사업위원회와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오는 19일 오전 9시 제주 KAL호텔에서 ‘국제 인권기준에서 본 한국의 과거사 청산’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파비앙 살비올리(Fabian Salvioli) 유엔 진실·정의·배상·재발방지 특별보고관이 참석해 과거사 해결의 국제기준 및 전환기적 정의조치에 대한 통합적 접근의 중요성을 발표한다.

이와 함께 안병욱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전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 위원장)은 한국의 민주화와 과거사 정리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국제 심포지엄은 국제 인권기준에 비춘 한국의 과거사 청산의 한계와 성과를 짚어 보고, 향후 한국의 과거사 운동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일본군 성노예제, 일제 식민시기 강제동원, 제주 4·3을 비롯한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학살, 군부독재 정권의 국가폭력, 형제복지원과 같은 국가 권력에 의한 강제수용 문제가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희자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공동대표, 이계성 한국전쟁유족회 대전형무소 재소자 유족, 강종건 재일동포 간첩조작 사건 피해자, 한종선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 실종자, 유가족 모임 대표 등이 참석해 피해자 증언을 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행사는 4·9평화통일재단, 민족문제연구소, 민족민주열사 희생자추모(기념)단체 연대회의,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 제주다크투어, (재)진실의 힘, 형제복지원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대책위원회가 공동 주관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