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제주지역 버스노조가 주52시간 근무 도입에 따른 근무체계 개선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이 이를 받아 들이지 않으면서 오는 13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Newsjeju

지난 2017년 8월 대중교통체계개편과 함께 시행된 버스준공영제가 2년도 채 되지 않아 최대 위기를 맞았다.

제주지역 버스노조는 주52시간 근무 도입에 따른 근무체계 개선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과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13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8일 전국자동차노조연맹 제주지역자동차노조에 따르면 버스 파업 여부를 두고 버스노조 1400여 명 중 1303명이 투표에 참여해 이 중 1246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반대는 50명에 그쳤다.(무효 1명, 기권 6명)

투표결과 94% 이상이 파업에 찬성한다고 밝히면서 오는 13일 자정부터 버스 운행이 중단될 전망이다. 버스준공영제 시행 이후 제주의 첫 '버스대란' 사태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 

조경신 제주지역자동차노조 위원장은 "파업에 들어가는 회사는 관광지 순환버스를 포함해 총 8개사"라며 "도내 650여대 이상의 버스가 파업에 동참하게 된다. 13일부터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현재 주52시간 근무 도입에 따른 근무체계 개선을 포함해 복리후생 문제, 임금체계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사측인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수 십여 차례에 걸쳐 단체교섭을 진행했으나 모두 결렬됐고 지방노동위의 노동쟁의 조정절차마저도 합의점에 이르지 못하면서 이번 사태를 맞게 됐다.

조경신 노조위원장은 제주지방노동위원회의 행정지도애 대해 "노동위는 교섭이 미진하다고 판단하는 것 같은데 이미 11차례나 교섭을 진행했다"면서 "이정도면 충분하지 않느냐. 행정지도 내린 것에 대해 연연해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제주도 허문정 대중교통과장은 "비상수송대책을 통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고 도민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허 과장은 "현재 협상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주말 동안에도 계속 만나면서 협상하겠다. 파업 시 전세버스를 투입할 예정"이라며 "현재 운행 중인 665대만큼 전세버스를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