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긴급 실무대책회의 가져 비상대책 논의

▲제주지역 버스노조가 주52시간 근무 도입에 따른 근무체계 개선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이 이를 받아 들이지 않으면서 오는 13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Newsjeju
▲제주지역 버스노조가 주52시간 근무 도입에 따른 근무체계 개선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이 이를 받아 들이지 않으면서 오는 13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Newsjeju

오는 13일부터 버스 운행 중단이 예고됨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는 비상대책으로 전세버스를 투입키로 결정했다.

제주지역 8개 버스회사 노조는 지난 7일부터 2일간 실시된 노동쟁의 파업 찬반 투표를 벌였다. 투표 결과, 1303명 중 96%(1246명)이 파업에 찬성해 13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키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제주자치도는 9일 두 차례 긴급 실무대책회의를 열어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전성태 행정부지사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선 비상수송 대책본부 운영과 수송차량 확보, 지원인력, 도민 홍보사항 등을 논의했다.

도내 모든 버스회사 노조가 파업에 동참함에 따라 약 700여 대의 버스가 운행을 멈추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제주자치도는 전세버스조합과 협의를 갖고 665대의 전세버스를 투입키로 결정했다. 

전세버스를 기존 버스 노선에 투입시키기 위해 운전기사와 관련 인력에 약 1000명을 동원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제주도정은 1일 3억 7000만 원의 예비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도민의 발인 대중교통이 멈춰서는 일이 없도록 대비하겠다"며 "파업 규모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들 제주도 내 버스 8개사(7개사+관광지 순환버스)는 주52시간 근무 도입에 따른 근무체계 개선과 임금 인상 등을 사측과 11차례에 걸쳐 논의했지만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후 지방노동위원회의 노동쟁의 조정절차에도 합의점이 도출되지 못하게 되자 결국 전면 파업을 결정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정은 지난 2017년 8월에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추진하면서 버스 준공영제 전환으로 막대한 공적자금이 버스회사에 투입되고 있는만큼 제주도정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는 입장을 펴고 있어 합의가 쉽지 않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