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정책 조정회의 자리서 "보고 누락, 업무 체계 전반 점검 필요" 강조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이번 쓰레기 불법 수출 사태와 관련해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난 것"이라고 말하면서 특단의 대책을 주문했다.

원희룡 지사는 19일 오전 제주도청 본관 삼다홀에서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책의 기본은 불편한 진실을 대변할 수 있는 용기라 생각한다"며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사항을 주문했다.

▲ 원희룡 제주지사는 19일 주재한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 이번 쓰레기 불법 반출 사태와 관련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보고 체계 등 업무 전반에 대한 점검을 주문했다. ©Newsjeju
▲ 원희룡 제주지사는 19일 주재한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 이번 쓰레기 불법 반출 사태와 관련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보고 체계 등 업무 전반에 대한 점검을 주문했다. ©Newsjeju

원 지사는 "이번 사태의 원인과 책임을 규명하는 건 사람에게 초점을 맞출 게 아니라 시스템과 제도에서 문제점을 찾아내야 한다"면서 "이번 사건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원 지사는 이번 일이 제주시장이나 도지사까지 보고가 되지 않은 지점에 대해선 업무 체계 전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원 지사는 "업체들에게 맡겨놓고 처리 과정을 간과하거나 편승한 것은 아닌지 근본적으로 짚어봐야 한다"며 "악재 상황에선 진실 공방과 책임 회피가 없어야 한다. 진실을 대면하고 관련 시스템을 재검검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작은 위험에 대해서도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는 선제적 예측과 대응이 필요한데도 불편한 진실에 대한 외면이 보고의 문제로 이어진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결국 선제적 대응태세에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냈다"고 질타했다.

원 지사는 제주가 청정 자연환경이 존재하는 '보물섬'이라고 강조하면서도 "그런 만큼 환경이 가장 핵심 가치이자 가장 취약한 부분이 될 수밖에 없고 전국적인 이슈가 될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원 지사는 환경보전국을 비롯해 농축산식품국이나 도시, 해양, 상하수도 등 여러 부서들을 거론하면서 실질적인 의사결정이나 방법에 대한 협력과 조율에 대한 총괄 관리 시스템 강화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감찰 부서에게 "사건의 근본 원인부터 그동안의 과정에 대해 정확한 사실을 재구성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행정부지사와 기획조정실장에겐 "이번 기회에 인력과 기구, 부서 간 협업과 전문가 자문 등을 위한 운영 시스템을 다시 정비하라"고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