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물의날”의 즈음하여

성산읍사무소 건설팀 강석훈

3월 22일은 U.N이 정한 “세계물의 날”이다.

점점 심각해지는 물부족과 수질오염을 예방하고 물의 소중함을 되세기기 위해 재정.선포된 날이다.

물은 우리 생활주변에서 흔하게 구할수 있어 소중함을 느끼지 못하지만 지구상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소중한 자원 이다.

2003년 미국의 '국제인구행동단체(PAI)'는 세계 각국의 연간 1인당 가용한 재생성 가능 수자원량을 산정하고 이에 따라 전 세계 국가를 '물기근(water-scarcity), 물부족(water-stressed), 물풍요(relative sufficiency)' 국가로 분류·발표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한국은 1990년에 연간 1인당 재생성 가능한 수량이 1,452m3으로 '물부족 국가'로 분류되었으며, 2025년에는 '물 기근 국가'로 전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주지역인 경우에도 작년여름 무더위와 함께 심각한 가뭄날씨로 인하여 농작물이 말라가고 일부지역인 경우 생활용수 까지 제한급수를 실시하는등 물부족 현상으로 인한 생활불편이 심심찮게 일어나고 있다.

물부족 현상중 하나는 저렴한 수도요금 때문에 물소비량이 많다는 지적이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인 경우 수돗물 생산원가가 ㎥당 985.0원인데 반하여 수용가가 내는 요금은 가정용인 경우 0~20㎥까지 ㎥당 390원을 적용하고 있다.

2011년부터 격년제로 상수도 요금을 단계적으로 현실화 해가고 있는 실정이나 필자는 단순히 요금을 현실화 한다고 해서 물사용량이 줄어든다고 생각지 않는다.

몇 년전 국민의 건강을 위하여 담배소비량을 줄이고자 담배값을 인상한 적이 있었다.

잠시 소비량이 크게 줄기는 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차이는 완만해졌던 사례가 있듯이 말이다.

상수도 시설이 보편화 되기 전 제주의 어른들은 먼거리를 물허벅을 지고 식수를 나르고, 촘항을 만들었고 심지어 경조사시 물부조까지 했다고 한다.

매일 매일 수돗물을 틀면 부족함없이 나오는 물이라 물부족에 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 일지 모르겠으나

물아껴쓰기의 생활화와 물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한 시기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