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화장품으로 2차 산업 부흥시킬 조건 갖추고도 여전히 '제자리 걸음'
제주산 원료 이용한 화장품도 대기업이 독차지... 제주기업들은 원료 제공만 '씁쓸'

화장품 산업 맡고 있는 테크노파크, 상품 홍보 엉망에 가격도 제각각
제주도정이 수립해야 할 기본계획을 테크노파크 바이오융합센터에 떠넘겨

제주테크노파크의 자회사인 (주)제이어스가 운영 중인 화장품 쇼핑몰 홈페이지 화면 캡쳐. 지난 3월 15일에 개편됐으나 제주도의원들의 지적처럼 광고모델이나 사용자 게시판 등이 없다.
제주테크노파크의 자회사인 (주)제이어스가 운영 중인 화장품 쇼핑몰 홈페이지 화면 캡쳐. 지난 3월 15일에 개편됐으나 제주도의원들의 지적처럼 광고모델이나 사용자 게시판 등이 없다.

2차 산업이 매우 척박한 제주에서 그나마 발전 가능성이 제일 높은 분야가 화장품 산업이다.

최근 몇 해 전부터 화산송이 등 제주에서만 구할 수 있는 각종 천연재료를 원료로 한 화장품들이 기능성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주목받고 있는 화장품 기업은 제주도 내 기업이 아니라 이니스프리와 같은 대기업들 뿐이다.

이를 두고 제주도의원들은 제주도정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해주지 못하기 있기 때문이라고 질타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고현수)가 20일 속개한 제370회 임시회 제2차 회의에서 문종태 의원(더불어민주당, 일도1동·이도1동·건입동)이 이 문제를 따져 물었다.

문종태 의원은 제주자치도의 올해 1차 추가경정예산안에 '제주인증 화장품 쇼핑몰 고도화사업'으로 3000만 원의 예산을 편성한 부분을 짚었다.

제주자치도의 출연기관인 제주테크노파크(이하 JTP)에서 설립한 (주)제이어스라는 자회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화장품 판매 사이트를 고도화시킨다는 사업이다. 현재 해당 사이트에선 상품 소개만 돼 있고, 광고모델 노출이나 사용후기에 대한 일체의 홍보 내용이 없어 이를 보완하겠다는 내용이다.

문 의원은 사이트의 홍보가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제이어스가 운영하는 또 다른 사이트에서 같은 제품이 다른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제주가 인증한 제품을 판매하는 곳에서 벌어지는 일이라 소비자 신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문제다. 

노희섭 미래전략국장은 이를 모르고 있었다.

▲ 문종태 제주도의원(왼쪽)과 노희섭 제주자치도 미래전략국장. ©Newsjeju
▲ 문종태 제주도의원(왼쪽)과 노희섭 제주자치도 미래전략국장. ©Newsjeju

이어 문 의원은 '화장품 산업 법정 기본계획'이 화장품 진흥산업 조례에 따라 작성되지 않은 점도 끄집어냈다.

문 의원의 설명에 따르면, 이 기본계획은 관련 조례 5조에 의거 제주도지사가 3년 마다 수립해야 한다. 허나 제주자치도는 이를 테크노파크로 넘겼고, JTP 내 바이오융합센터에서 수립됐다.

노희섭 국장은 "제가 지난해 9월에 (국장직을)맡은 후 보고 받기엔 관에서 수립하기보단 민간기업과 밀접한 곳에서 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들었는데 이 부분은 잘못된 것 같다"고 조례 위반을 인정했다.

또한 문 의원은 "지난 2016년에 제주화장품 인증제가 도입된 이후, 지금 어떻다고 보느냐"며 "제주가 화장품 산업의 메카가 될 수 있었는데, 대기업들이 제주의 청정원료로 화장품을 만드는 걸 보니 굉장히 속상하다. 제주의 많은 회사들이 원료만 공급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노 국장은 "지적이 맞다. 화장품 산업에 대한 인프라 기본계획을 잡고 제대로 하면 제주의 2차산업으로 화장품을 확실하게 키울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자 문 의원은 "그러면 그동안 뭘 한 거냐. 기본계획 용역도 몇 천만 원 수준에 그칠 게 아니라 몇 억 원씩 확실하게 해서 전문기관에 맡겨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강민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도 같은 관점에서 제주의 화장품 산업이 발전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을 지적했다. 강 의우너은 "화장품을 선택할 때엔 기능도 보지만 광고모델 효과도 있다. 쇼핑몰 홈페이지를 보면 모델도 없고, SNS 홍보채널도 없다. 이런 식으로 해서 제주인증 화장품을 상품성 매력을 어필할 수 있겠느냐"고 질타했다.

노 국장은 "마케팅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품평단을 구성해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합해 보려고 준비 중"이라며 "게다가 제주 화장품 자체가 제주도 내 숙박업소에 어메니티로 하나도 안 들어가 있는 것도 문제여서 디자인을 바꿔 숙박시설에 갖춰놓는 시도도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 외에도 고은실 의원(정의당, 비례대표)은 기존 제주의 원료로 제품을 만들고 있던 도내 중·소규모 화장품 업체에 대한 지원도 있어야 할 것이라며 "같이 갈 수 있는 방안도 찾아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