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반대위, 도민공론화 거부한 원희룡 지사 향해 "독선의 정치" 일갈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0일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추진과 관련한 담화문을 발표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 제2공항에 대한 도민의견 수렴에 나설 수 없다며 거부하면서 제2공항 건설을 둘러싼 갈등 문제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지난 25일 제2공항 성산읍반대책위원회와 가진 면담 자리에서 반대 측의 도민공론화 요구를 거부했다.

제2공항 건설이 국책사업이라 제주도정으로선 그러할 권한이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이를 두고 반대대책위는 26일 논평을 내고 "이로써 제주도정은 당·정 협의 결과를 부정하고 도민의견 수렴 제출을 거부한 셈이 됐다"며 "영리병원을 반대한 도민들의 뜻을 묵살한 데 이어 또 다시 도민 위에 군림하려는 오만과 독선의 정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힐난을 퍼부었다.

반대대책위는 "(25일 면담에서)거듭된 요청에 원희룡 지사는 '참고'하겠다고 말했는데, 이어진 국토부의 일방적인 기본계획 중단과 제주도의회의 결의안 채택에 대한 의견에 대해서도 '참고는 하겠다'고만 말했다"며 "제2공항 건설에 찬성하지 않은 도민의 목소리는 그저 '참고용'에 지나지 않는 것이냐"고 일갈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국토부)는 지난 2월 26일 제2공항 갈등 문제에 대해 협의체를 가동하고선 제주 제2공항 사전타당성 재조사에 대한 검토위원회의 활동기한을 2개월 더 연장키로 합의했다.

또한 제주자치도가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전달해주면 그 의견을 반영하겠다고도 덧붙였었다.

허나 원희룡 지사는 이미 도민의견 수렴에 대해선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낸 바 있으며, 실제 이날 면담 자리에서도 의견수렴을 거부했다.

이에 대해 반대대책위는 "도민의견 공론조사를 수용하지 않은 채 검토위 활동 연장은 들러리를 서는 역할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며 "이대로는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반박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제2공항 사전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의 2개월 연장 합의가 무산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대책위와 범도민행동 측은 "원 지사의 독선을 깊이 '참고'하겠다"면서 "도민들의 뜻을 모아 흔들림 없이 (제2공항 반대 투쟁에)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