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 제주도당이 "제주4.3 항쟁의 진상규명과 역사적 평가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4.3특별법 전면 재개정을 거듭 촉구했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2일 논평을 통해 "최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발언은 남북화해의 분위기를 최대한 무시하고 갈등과 대결이란 수단을 통해 생존해 온 보수정당의 민낯을 스스로 드러낸 것"이라고 규정했다.

특히 "제주 4.3을 국가권력의 잘못과 사죄의 역사가 아닌 반국가 폭도세력에 대한 정당한 학살로 인식하고 있는 파렴치함을 저지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4.3 항쟁은 시대와 역사를 뛰어 넘어 민족이 살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민중항쟁의 숭고한 출발점이었다. 이승만 반통일 친일정권과 미군정은 바로 이 시대적 사명을 요구하는 수만에 이르는 제주도민을 향해 총과 칼로 무자비한 학살을 자행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71주년을 맞는 오늘에도 자유한국당과 수구세력들의 4.3 정신 훼손 분탕질은 여전히 극에 달해 날뛰고 있다"고 꼬집었다.

제주도당은 "지난해 4·3 70주년 추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배·보상과 국가 트라우마센터 건립 등 입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국회에 적극 협의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으나 1년이 지난 오늘에도 여전히 해결되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4.3 항쟁의 진상규명과 역사적 평가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평등세상과 해방조국을 만들고자 했던 이들의 억울한 죽음과 숨죽이며 살아남은 후손들의 명예는 반드시 회복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4.3특별법을 전면 재개정해 ▶4.3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4.3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국가 배상 ▶4.3 추모사업 및 평화재단 지원 확대 ▶4.3 정신계승사업 신설 ▶4.3 명예훼손 처벌 등 관련된 요구들에 대해 즉각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