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서귀포예술의전당

주무관 김 현 석

연금술(鍊金術)은 불, 물, 흙, 공기 4대원소가 실제 세계를 어떻게 구성하고 작동하는지 연구하는 학문이다.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영화처럼 연금술은 영화, 문화, 예술 등 대중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만유인력의 법칙으로 유명한 뉴턴도 연금술에 심취하여 65만 단어에 이르는 막대한 기록을 남겼다.

연금술의 대표주자는 ‘현자의 돌’이다. 현자의 돌은 전설 속에 존재하는 물질로 값싼 금속을 금으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고 전해진다. 또 때로는 사람을 젊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기도 한다. 현재까지 연금술의 최고의 가치로 여겨졌다.

공직사회의 최고의 가치, 값싼 금속을 금으로 바꾸는 현자의 돌은 무엇일까?

뇌물수수, 횡령 등 부패행위가 만연하다고 인식되던 공직사회를 투명하고 깨끗한 공직사회로 바꾸는 현자의 돌은 바로 “청렴”이다. 청렴은 변화하는 시대에 공직사회를 지탱하는 튼튼한 뿌리이다.

청렴은 단순히 부패 방지만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떳떳하고 당당하게 최선을 다하고, 민원인에게 친절하고 신속하게 응대하며, 주변의 평가에 연연하지 않고 스스로 만족하는 마음가짐이 진정한 청렴이다.

청렴은 공직자에게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최고의 덕목이다. 공직사회를 위해 늘 자신을 돌아보고 주민들 삶에 진실로 도움이 되는 공직자가 되길 소망해 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