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 성명 발표

▲ ▲비자림로 공사 중지를 촉구하며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 ©Newsjeju ©Newsjeju
▲비자림로 공사 중지를 촉구하며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 ©Newsjeju ©Newsjeju

 농민단체가 최근 재개된 비자림로 확장공사를 두고 "동부지역 난개발의 신호탄"이라며 공사 중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은 4일 성명서를 통해 "원희룡 지사는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고 숲의 가치를 존중하는 대안'을 만들겠다고 도민들에게 약속했지만 새롭게 나온 비자림로 대안은 오히려 도로 폭이 넓어지고 예산 역시 당초 207억에서 242억원으로 증가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성산 주민들이 도로 확장의 근거로 내세우는 동부지역 발전은 도로가 넓어져야만 가능한 것이 아니다. 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질 좋은 보건의료시설 확충, 아이들을 위한 좋은 교육 환경 마련, 좋은 일자리 마련 등 삶의 질이 나아져야만 많은 이들이 몰려들고 발전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도로만 넓어진다면 성산주민들은 성산지역의 서비스를 이용하기보다 제주시로 나가려 할 것이다. 원희룡 도정이 건설 경기 활성화를 위해 도로 건설에 매진하면서 제주 고유의 자연은 파괴되고 있고 제주의 근간을 이루는 농업 역시 무너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제주 농가부채가 6500만원으로 전국 최고 수준에 달하며 기후 변화와 소득 불평등으로 제주농업은 위기에 처해 있는데 제주도는 농업에 대한 비전을 세우고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는 커녕 농가 소득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 기념 행사'나 여는 등 안이한 태도만 반복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제주도연합은 "제주도정이 건설 경기 활성화에 수천억의 예산을 쏟아 부으면서 부동산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임대농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고 농지를 소유하고 있는 농민들 역시 각종 세금 및 보험료 상승 부담으로 토지를 매매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40년 이상의 세월이 만들어낸 관광 자원을 파괴하고 242억원의 예산을 낭비하는 비자림로 4차선 확장은 제주미래 비전과 걸맞지 않은 행정이다. 제주도는 당장 비자림로 확장 사업을 중지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