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애월읍사무소 현동림

소각장과 매립장 포화에 따른 생활쓰레기의 대란. 여전히 우리 주변에 쓰레기 발생은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는 듯 하다. 쓰레기 처리는 나날이 계속 힘들어만 가고 이로 인해 우리의 삶의 질은 과연 나빠지고 있는 것 만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언젠가 태평양에 거대한 쓰레기섬에 대한 뉴스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결국 무분별한 쓰레기 투기가 자연 생태계 파괴로 인해 우리 인간에게는 거대한 재앙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우려를 낳게 만들고 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주변만 보더라도 쓰레기들이 심심치 않게 계속 보이는 곳이 많다. 작게는 담배꽁초부터 크게는 가구, 가전제품들 까지 무단으로 투기된 곳이 발견되곤 한다. 이를 보면, 한 숨만 나오고 환경기초질서지키기의 실천을 위해 행정이 아무리 노력해도 주민들의 의식 개선이 없는 한 우리 주변의 환경은 개선되지 않는다는 점을 뼈저리게 느낀다.

단순하고 쉬워 보이지만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환경기초질서지키기.

쓰레기양을 줄여 재활용율을 높이기 위하여는 시민들이 철저한 분리 배출이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시민들의 환경에 대한 의식 개선도 필수적이다. 환경기초질서지키기 운동은 행정만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하며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우리 일상생활속의 실천운동이다.

「일회용품 안쓰기, 올바른 분리배출 하기, 쓰레기 불법투기 안하기」 등 생활 속에서 조금만 신경을 쓰면 충분히 실천할 수 있다.

커피 한 잔도 종이컵이 아닌 다회용 컵 사용을 시작하여 보라. 바로 그것이 환경기초질서지키기 확립의 시작이다.

제주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공기 좋고, 물 맑은 청정한 제주이다. 근데, 나 하나 쯤이야 하는 생각으로 깨끗한 이미지의 제주를 포기 할 것인가? 아니다. 오늘부터 우리 제주시민은 환경기초질서지키기의 의식 수준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다. 바로 확인하여 보라! 내가 실천하고 있는 기초질서 생활로 변화한 깨끗한 제주 환경에서 몸과 마음이 건강해 지고 있는 느낌이 드는지 말이다.

환경기초질서지키기의 확립은 우리 삶에서 필수적인 운동이며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충분히 실천 가능한 운동이다. 다시 한 번 깨끗한 제주 환경 조성을 위해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올바른 분리 배출과 쓰레기 불법 투기 안 하기 등을 통하여 환경기초질서지키기에 적극 동참하여 줄 것을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