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주재한 주간 정책조정회의서 대중교통 정책 도민 편의성에 주안둘 것 지시

원희룡 지사는 30일 주간 정책조정회의에서 제주도 내 대중교통 정책을 이용자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원희룡 지사는 30일 주간 정책조정회의에서 제주도 내 대중교통 정책을 이용자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30일 제주의 대중교통 편의성을 지하철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전 주간 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대중교통 정책은 도민들을 불편하게 만드려는 게 아니"라며 "지하철 수준의 편리성과 정시성, 연결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선 교통유발부담금 부과와 차고지증명제 시행을 앞두 시점에서의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을 점검하는 자리로 이뤄졌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대한 얘기도 오갔다.

원 지사는 "환승률과 이용자 만족도, 정시 도착률, 배차 시간과 같은 편리성 뿐만 아니라 정시성 등에 초점이 맞춰진 지표를 개발하고, 그 지표가 버스운송 수익, 운전자 처우개선 등과 연동될 수 있도록 강력한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지난 3월에 있었던 파업 시도와 관련해선 여전히 문제가 남아있다면서 "공공성 강화가 목적이기에 재정부담의 정당성이 나오는 것"이라며 "그만큼 친절도와 정시성, 편리성, 70세 이상 무료 이용 등 서비스 개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주차공간 확보에 대해서도 좀 더 고삐를 잡아당겼다. 민간 주차장에 인센티브를 줘서라도 주차공간을 확대할 유인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