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3‧1운동 100주년 맞아 정책토론회
공적 심사 및 서훈 과정서 제기된 주요 쟁점
독립 유공자 활동기간 및 포상 등 의견 교환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 발굴 및 예우 강화가 주요 정책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서훈 문제를 둘러싼 여러 쟁점을 다루는 자리가 마련된다.

더불어민주당 역사와 정의 특별위원회(위원장 강창일 의원)는 오는 2일 오전 7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306호에서 당·정·청과 시민사회 전문가가 함께 모여 ‘독립지사 서훈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제6차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발제에 나서는 이만열 교수(前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는 독립유공자 서훈 연혁을 개관한 후 그 동안 진행됐던 공적 심사 및 서훈 과정에서 제기된 주요 쟁점 사항에 대해 의견을 밝힐 예정이다.

발제 후 토론을 이끌 윤경로 교수는 수형(受刑) 여부에 따라 독립유공자를 선정해 온 데 따른 문제점과 유공자의 활동 기간에 대한 문제, 사회주의자의 포상 등에 대한 의견을 참석자들과 나눌 것으로 알려졌다.

토론회에는 독립유공자 발굴 및 포상 기준 수립 주무 기관인 국가보훈처를 비롯해 채홍호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회 단장, 한국학중앙연구원장,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등 역사관련 3대 국책연구기관 기관장과 독립기념관 관장이 참석해 실질적인 논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강창일 위원장은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이번 토론회에서 주요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개선과제 발굴과 실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