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아라동주민센터 백규남

인도(人道)위에 불법 주차로 인해 누구나 한 번쯤은 보행시 불편함을 느껴 본적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버스 승차대 주변, 공원, 올레길 등 외진 곳에 과자봉지 등 일회용 쓰레기가 어지럽게 흩어져 도시 미관을 저해하는 현장을 자주 보곤 한다.

기초질서란 무엇인가?

기초의 사전의미는 모든 사물의 기본이 되는 밑바탕 이라 규정하고 있다.

제주시에서는 기초질서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지역 자생단체에 협조를 구하여 각종 캠페인과 홍보, 그리고 단속을 추진하고 주민스스로 자발적 참여를 유도를 호소하고 있다.

또한,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깨끗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기초질서 지키기 일환으로 우리 주변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환경질서ㆍ교통질서ㆍ도로질서 3종류로 구분하여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올바른 분리배출하기, 쓰레기 불법투기 안하기, 일회용품 안 쓰기 등 을 통하여“환경질서”를 지키고, 주변 주차장 이용 걸어서 이동하기, 인도ㆍ횡단보도 위 주ㆍ정차 안하기를 통하여“교통질서”를 지켜 나가고, 물통·폐타이어, 상가 앞 노상 식탁ㆍ광고물, 내 집 앞 도로 위 물건 안두기 운동으로“도로질서”를 지켜 줄 것을 대대적인 홍보 및 단속을 전개하고 있다.

쾌적한 거리, 깨끗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 하여는 나 혼자 편리 하려는 마음을 버리고 우리 모두가 기초질서 지키기에 앞장서야 하고 또한, 나 하나쯤이야 하는 사고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나부터 지키겠다는 사고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밑바탕을 행정에서만 추진하여 다져질 수 없기에 우리 모두의 힘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모두는 시민이 행복한 제주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하여 기초의 시작을 다져나가고 정착시켰으면 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