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도내 단체 합동 기자회견
"교통약자 이동수단과 소각장 노동자, 우선 직접고용해야"

▲ 22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민간위탁을 제주도정이 직접고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울렸다. ©Newsjeju
▲ 22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민간위탁을 제주도정이 직접고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울렸다. ©Newsjeju

제주도 산북 소각장과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등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을 도정이 직접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시금 울렸다. 한계에 달한 민간위탁 운영으로, 도민들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돌아간다는 내용이다.

22일 오전 11시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 도내 단체들은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교육약자 특별교통수단, 북부광역 소각장 직접운영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들은 "제주도정은 도민의 권리를 위임받아 운영하는 행정기관으로, 도민들은 안전과 행복을 보장받아야 한다"며 "소중한 권리를 민간업체를 통해 실현하라는 도정의 발상은 황당하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는 공공서비스 중 필수 서비스인 교통약자 이동수단과 북부광역 산북소각장은 당장 제주도정이 직접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민주노총은 교통약자 서비스와 소각장 노동자의 직접 고용 목소리를 꾸준히 제기해 왔다. 지난 4월16일은 제주도청 맞은편에 천막을 세우는 투쟁에 나섰다.

민주노총 등에 따르면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은 중증 장애인이나 노약자, 임산부 등의 이동기본권 보장을 위해 운영된다. 그러나 민간위탁 운영으로 민원 접수시 도정과 업체는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북부광역 산북소각장' 경우도 민간위탁에 따른 피해가 고스란히 제주도민들에게 전해진다. 최근 제주는 쓰레기 수출 등 '청정'을 잃어가고 있는데, 근본적 원인이 직접운영을 하지 않는 제주도정 때문이라는 것이 민주노총 제주본부의 주장이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기자회견에 나선 단체들과 연대해 제주도정이 직접운영과 고용을 할 때까지 투쟁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 전국여성농민회연합 제주도연합 /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환경운동연합 / 제주주민자치연대 / 제주참여환경연대 / 제주평화인권센터 / 평등노동자회 제주위원회 / 노동당 제주도당 / 민중당 제주도당 / 정의당 제주도당 / 제주녹색당 / 사회변혁노동자당 제주도당 / 민간위탁 중단! 직접운영·직접고용 쟁취! 공동투쟁 대책회의(민주노총 제주본부,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 서비스연맹 제주본부,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분회,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노조) 등이 함께 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