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박물관, 특별전 개최···제주도지도 총 망라 전시
5월28일~7월31일까지 기획전시실(3층)

▲ 해동지도 중 제주삼현도 ©Newsjeju
▲ 해동지도 중 제주삼현도 ©Newsjeju

제주대학교박물관이 대학 개교 67주년을 기념해 <제주고지도, 제주에서 세계를 보다>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박물관에 따르면 오는 5월28일~7월31일까지 기획전시실(3층)에서 열리는 특별전은, 도내에서는 첫 개최되는 제주고지도 전시 행사다. 

조선시대에 제작된 제주도 지도와 일제강점기의 측량지도, 해방 이후 급변하는 제주모습을 그린 지도, 서양인이 그린 지도 등 다양한 지도를 만나볼 수 있다. 도내․외 여러 기관에 소장된 역사적 가치가 높은 제주고지도 100여 점이 모이는 소중한 자리다.

전시는 '조선의 제주, 변방을 넘어서다', '식민지 근대를 넘어 새로운 공간으로', '타자의 눈에 비친 제주' 등 크게 3가지 섹션으로 나뉜다. 

'조선의 제주, 변방을 넘어서다'는 대동여지도,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동여비고, 탐라지도병서, 영주산대총도, 삼읍도총지도 등을 전시해 조선의 시선으로 제주도를 살펴볼 수 있다. 

'식민지 근대를 넘어 새로운 공간으로'는 일제강점기의 1:5만 지형도, 제주도지질도 등과 해방 후 1:5만 지형도, 제주관광도 등이 전시된다. 지난 1950년대 이후 제주가 관광지로 부각되는 변화상을 엿보는 기회가 된다.

'타자의 눈에 비친 제주'에서는 16세기 이후 서양 지도에 등장하는 제주가 'Fungma', 'Quelpaerts', 'mogan' 등으로 표기되고 있는 다양한 지도들이 내걸린다. 

이번 전시 개막식은 오는 28일 오후 3시에 박물관 1층에서 열린다. 참가자에겐 '제주삼현도' 복제품이 기념으로 제공된다.

오상학 박물관장은 "현존하는 제주고지도를 모두 한 자리에 모아 전시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며 "과거 제주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반추하는 모습을 그려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특별전은 2019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문화체육관광부 주최)의 일환으로 추진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