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 감소를 위한 작은 실천
탄소배출 감소를 위한 작은 실천
  • 뉴스제주
  • 승인 2019.05.23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Newsjeju
▲ ©Newsjeju

 

대륜동주민센터 오경수

지구는 산업혁명 이후 시작된 화석에너지 사용으로 급격하게 발생한 대기오염과 지구온난화로 인해 향후 몇 십 년 이후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불안한 상태에 놓여 있다. 이는 인류의 존망이 걸려있는 가장 핫한 이슈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지만 그 결과가 초래하는 미래는 우리가 예측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대기 중에 있는 모든 물질은 그 존재와 질량이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생존하는 데에 최적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에 인위적인 부분이 개입되면 그 질서가 무너지고 조금의 구성 변화로도 생태교란을 불러올 수 있다. 또한 그 연쇄적인 반응으로 인류에게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또한 이와 같다. 이산화탄소는 지구 대기 중에 0.03%로 산소나 질소에 비해 극히 작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최근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급속한 증가로 지구 온난화를 야기하고 있다. 흔히 이산화탄소는 공장이나 각종 산업현장에서 많이 배출된다고 생각하는데, 통계자료를 보면 일상생활에서도 50%정도가 배출된다고 한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도 상당한 양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고 있어 우리가 조금만 노력하여 생활습관을 바꾼다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절감시킬 수 있다.

여기서, 지구온난화에 대한 문제 인식과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탄소포인트제 참여’를 제시해 본다. 탄소포인트제는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각 가정마다 전기, 수도, 가스 등의 에너지 사용량을 절약하면 그 감축률에 따라 현금, 상품권 지급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우리가 잠시 머물다 가는 지구는 공생하는 모든 동∙식물과 주변 모든 것들이 조화롭게 모여 만들어진 곳이다. 우리 미래세대를 위한 최고의 선물인 지구를 깨끗하게 이용하고 물려주기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려는 작은 노력부터 시작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