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업계, 조례 제정 및 대책마련 요구

▲ LPG생존권사수비상대책위원회는 27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LPG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포함해 LNG 미공급지역 주민을 위한 대책 마련 및 LPG산업지원을 위한 발전기금 조성 등을 요구했다. ©Newsjeju
▲ LPG생존권사수비상대책위원회는 27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LPG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포함해 LNG 미공급지역 주민을 위한 대책 마련 및 LPG산업지원을 위한 발전기금 조성 등을 요구했다. ©Newsjeju

제주지역 LPG업계 관계자들이 "제주도정은 LNG 보급지원 정책에만 치중하고 있다"며 LPG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요구했다.

LPG생존권사수비상대책위원회는 27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LPG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포함해 LNG 미공급지역 주민을 위한 대책 마련 및 LPG산업지원을 위한 발전기금 조성 등을 요구했다. 

비대위는 "제주도에 LPG가 도입된 지 40년 이상됐지만 제주도에서는 LPG업계를 위해 행정지원, 정책자금 지원 등은 단 한 차례도 없었다. 그러나 LPG업계는 그동안 LPG유통 구조의 선진화 및 안전시스템 강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 일환으로 지난 10년간 약 100억원의 예산을 들여 노후 LPG용기 약 10만개 이상을 신용기로 전량 교체하는 한편, 약 1만개의 소형저장탱크도 보급했다. 이를 위해 그동안 180억원이라는 막대한 투자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는 신규시장 창출을 위한 투자비용이 아닌, 도민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며 저렴한 LPG를 공급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LPG업계의 자구노력에도 제주도나 정치권에서는 LNG에 비해 LPG산업을 열위에 두고 부차적인 에너지 산업으로 치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LPG업계는 그동안 3000억원 규모의 LPG유통 인프라를 구축해 오며 제주도 에너지 경제의 한축을 유지해 왔지만 최근 제주도정은 LNG 보급지원 정책에만 치중하고 있다. 또한 제주도정에서는 LNG 수급에 관한 연구용역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구용역 내용을 보면 LNG를 제주도 전체의 55% 공급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혈세로 지원된 LNG공급시설이 오직 잘 사는 도심지 주민만 혜택을 받게 되는 부의 평준화 원칙에 위배될 뿐만 아니라 정부의 정책적 차별을 바탕으로 형성된 불평등한 경쟁원칙"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LNG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될 예정이다. 이에 동등하게 LPG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요청한다. 또한 LNG 미공급지역 주민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LPG신규허가를 제한하는 LPG판매점 총량제 시행도 필요하다"며 정책지원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