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건입동 고수운

문화예술재단 등에서 주관하는 문화누리카드 발급 사업이 올해로 6년째를 맞이했다. 문화누리카드는 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전국 지자체 공무원들이 발급을 담당하고 있으며 문화(도서구입, 영화관람 등), 관광(테마파크  숙박시설 이용 등), 체육(스포츠관람, 체육용품 구입 등) 3분야에 사용됨으로써 대상자의 문화생활을 지원한다.

기존에 카드를 발급 받았던 대상자도 매년 2월 1일 이후 재신청을 해야 지원금이 충전되며 1년 지원되는 총 금액은 2014년 5만원부터 시작해 현재는 8만원으로 꾸준히 인상되고 있다.

올해부터는 전화 재충전 방식이 도입돼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 고객지원센터 (1544-3412)에 전화하면 대상자가 손쉽게 지원금 충전을 할 수 있으며, 주민센터 방문 없이 문화누리 홈페이지 “http://www.mnuri.kr/”에서도 온라인 카드발급 신청이 가능하다.

동일 세대 내 구성원이라면 각각의 카드를 하나의 대표카드로 합산해 사용 가능하지만 한 번 합산된 카드는 당해 합산해지가 불가하므로 신청 시 참고해야 한다.

카드 발급은 6세 이상부터 가능하므로 올해는 2013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가 발급 대상에 해당된다. 만 14세 미만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 신청이 원칙이며 주민등록 등초본 등 법정대리인임이 표시된 자료를 지참해야 한다. 만 14세 이상 ~ 18세 이하는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 신청 가능, 만 19세 이상은 본인신청이 원칙이며, 대리 신청인 경우 위임장 작성을 해야 한다.

또한, 발급 대상자가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에 규정된 사회복지시설에 거주할 경우, 시설의 대표가 대상자 시설거주확인서  시설대표자 및 대상자 신분증 등을 구비하고 주민센터를 방문해 대리 신청해야 하며 인터넷 신청은 불가하다. 그 외의 사항은 주민센터 또는 고객지원센터로 문의하면 확인가능하다.

발급받은 카드를 자녀 교육에 혹은 부모님과의 여행 등에 사용할 수 있어 여러 복지정책 못지않게 만족스럽다고 말씀하시는 대상자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사례도 종종 있다.

이러한 경우, 장애인  고령자 및 문화시설 부족 지역 거주자의 이용 여건 개선을 위해 각종 관람행사 시 단체버스와 케이블TV 수신료를 지원하고 구입이 용이한 카드 이용 가맹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담당 공무원 워크숍을 통해 지속적으로 의견교환을 하는 등 문화생활 격차해소라는 사업취지에 부합하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각 기관이 협력하고 있다.

카드 발급 기한은 올해 11월 30일까지이며, 12월 31일까지 사용하지 않은 지원금은 다음 해에 이월되지 않는다는 점을 참고해 늦기 전에 문화누리카드 발급 받고 유익한 경험을 누리기 바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