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도 드론 규제샌드박스 사업에 '드론실증도시'로 제주자치도 선정돼

▲ 3가지 형태의 드론이 제주에서 '규제샌드박스' 사업에 의해 3가지 사업모델로 제주 하늘을 날아다니게 됐다. ©Newsjeju
▲ 3가지 형태의 드론이 제주에서 '규제샌드박스' 사업에 의해 3가지 사업모델로 제주 하늘을 날아다니게 됐다. ©Newsjeju

그간 각종 규제에 묶여 제대로 된 산업으로 발전하지 못했던 드론 산업이 제주에서 활짝 날개를 펼 수 있게 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국토교통부가 올해 추진하는 '2019년 드론 규제샌드박스 사업'에 드론실증도시 지자체분야에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 공모사업엔 제주를 비롯해 전국 10개 광역자치단체가 신청했으며, 제주와 경기도가 최종 드론실증도시로 선정됐다. 항공안전기술원이 10개 광역자치단체를 평가했으며, 제주자치도는 섬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계획들이 인정받았다.

이에 제주도정은 국비 1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제주의 여러 현안문제를 해결하는데 드론을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제주자치도가 계획한 드론실증사업은 3가지 방향으로 추진된다. 3가지 모두 스마트 드론 기반 환경을 기본으로 하고, 안심서비스와 환경 문제에 대한 모니터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우선 회전익 드론(일반적인 프로펠러형 드론)을 활용해 제주도 내 올레길과 영어교육도시 내 취약지역에 대한 순찰임무를 맡는다. 스마트폰 앱으로 드론을 호출하면 신청자의 동선을 따라 비행하면서 가이드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안전한 여행과 귀갓길이 가능해진다.

특히 영여교육도시 내 하굣길 안심서비스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협업을 통해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내 CCTV 사각지대 등 취약지역을 주·야간으로 순찰을 하도록 지시할 수 있으며, 도시개발에 따른 공사현장 모니터링에도 드론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정부가 주도하는 '규제샌드박스' 사업 분야 중 드론 산업과 관련해 제주와 경기도가 드론실증도시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제주자치도는 3가지 사업모델을 발굴해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Newsjeju
▲ 정부가 주도하는 '규제샌드박스' 사업 분야 중 드론 산업과 관련해 제주와 경기도가 드론실증도시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제주자치도는 3가지 사업모델을 발굴해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Newsjeju

두 번째 사업모델은 해양환경 모니터링이다. 태양광 드론으로 제주 전체 258km에 달하는 해안선을 일주하면서 각종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제주국제공항 일대에선 드론이 비행할 수 없어 공항을 기점으로 두 대의 태양광 드론을 각각 서쪽과 동쪽으로 비행하게 할 예정이다.

태양광 드론이 해안변을 날아다니면서 쓰레기나 굉생이모자반, 파래 등 해양부유물을 관측하거나 연안침식, 공유수면 불법점유 현황을 파악해 관제시스템으로 전송하게 된다. 일부는 AI 기반으로 자동 분석할 수 있도록 구축된다.

해안변 구간 중 애월항과 용머리 및 수마포구 일대는 집중관리지역으로 지정해 모니터링 임무를 집중시킬 방침도 세워뒀다.

세 번째 사업모델은 월동작물이나 재선충에 대한 모니터링이다. 이 사업모델엔 고정익 드론이 활용되며,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해 월동작물의 재배면적을 자동으로 계산해 생산량을 추정한다거나 재선충 발생지역을 즉각 통보하게 된다.

이를 위해 제주자치도는 이미 개발돼 있는 태양광 및 고정익·회전익 드론을 사업 목적에 맞게 리모델링한 뒤 현장에 투입시킬 방침이다.

무엇보다 제주에서 추진되는 이 사업은 '규제샌드박스'에 의해 진행되므로 드론 비행과 관련한 별도의 조례를 제·개정할 필요가 없어 곧바로 수행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물론 고도제한 구역 내 비행이나 비가시권 비행 등에 대한 조율은 거쳐야 한다.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이번 샌드박스에 해당되는 드론 규제로는 ▲비가시권 비행 ▲고도제한 ▲야간비행 등이 있다"며 "규제개선과 함께 우수기술을 조기상용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드론산업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희섭 미래전략국장은 "이번 규제샌드박스 사업을 통해 드론산업이 보다 다양한 분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다른 규제개혁에 대해서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