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내년부터 연간 10억 공기관대행사업비로 지원 예정

▲ 제주 농촌융복합산업 인증 기업 제품 유통품평회. ©Newsjeju
▲ 제주 농촌융복합산업 인증 기업 제품 유통품평회. ©Newsjeju

지난 2015년부터 운영돼 온 '제주농업농촌 6차산업화 사업지원센터(이하 제주농업지원센터)'가 내년 1월부터 민간법인으로 전환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그간 제주농업지원센터를 공공기관에 위탁해 운영해 오면서 안정성은 있었으나 효율성이 떨어져 타 지역의 센터의 사례를 검토한 결과, 사업결정이 빠르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순수 민간법인화하기로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현재 제주도정은 민간법인화를 위한 과정 절차를 밟고 있으며, 이를 올해 중으로 마무리한 뒤 내년 1월께 법인을 설립하고 행정에서 예산을 지원하는 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제주농업지원센터는 연 10억 원(국비 5억, 지방비 5억)을 투입해 농촌융복합산업(6차산업)을 육성하는 일을 하고 있다. 단순 생산 및 가공에 그치던 지역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일이 주된 임무며, 이를 통해 농가 소득증대는 물론 지속발전이 가능한 농업 및 농촌을 육성하고자 조직된 전담기구다.

민간법인으로 전환되면 이 예산은 '공기관대행사업비'로 변경되며, 기존과 별다른 차이없이 지원된다.

제주농업지원센터에선 농촌융복합산업에 대한 설명회와 컨설팅, 역량강화 등의 사업을 전개하면서 신규 인증 사업자를 발굴하고 분야별 전문가를 통해 디자인과 제품개발, 마케팅, 제품관리 등에 대한 코칭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인증업체의 제품을 판매하는 '안테나숍'에선 2015년 11억 원이었던 매출이 1년 후 20억 원으로 오르자, 우수제품 품평회에도 참여 업체가 늘고 있다. 지난해부턴 유통 플랫폼 사업을 확대해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한 수출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제주자치도는 앞으로 도시계획 상 생산관리지역 내에 농촌융복합시설의 설치가 가능하도록 관련 조례를 일부 개정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제주관광공사와 함께 비짓제주(Visit Jeju) 콘텐츠 제작 체험이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홍보도 추진할 방침이다.

▲ 제주 농업농촌 6차산업화 사업지원센터에서 마련했던 농촌현장포럼. ©Newsjeju
▲ 제주 농업농촌 6차산업화 사업지원센터에서 마련했던 농촌현장포럼. ©Newsjeju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