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제주도정, 제주도의회에 공식사과 &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 및 보상 요구
기존 마을회였던 현 반대주민회와는 의견차 있어 갈등 상황 여전...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인권침해와 여러 불법적 사안이 있었음이 뒤늦게 밝혀진 것과 관련해, 피해 당사자 측인 강정마을회는 정부(해군) 측의 공식사과와 진상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강정마을회(회장 강희봉)는 6월 7일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가 지난 5월 29일에 발표한 내용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당시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국정원과 제주경찰, 해군 등이 모여 제주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이들에 대한 강경진압을 모의했다. 경찰도 공권력을 남용해 주민들을 과잉진압했으며, 해군은 반대 측 사람들을 폭행하거나 해군기지 찬성 측 주민에겐 이와는 반대로 향응을 제공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진상조사위는 정부와 제주도정 및 여러 기관에 대해 공식사과와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마련에 나설 것을 권고했다.

▲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드러난 과잉진압과 인권침해 사례에 대해 정부와 제주도정, 제주도의회에 공식 사과와 함께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Newsjeju
▲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드러난 과잉진압과 인권침해 사례에 대해 정부와 제주도정, 제주도의회에 공식 사과와 함께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Newsjeju

강정마을회은 진상조사위의 보고서 내용을 모두 환영한다면서 정부(해군)와 제주도정, 제주도의회 측에 공식사과와 진상조사 실시 등을 요청했다.

우선 해군과 국정원, 기무사, 경찰청, 해경청 등 정부 차원에서 공식 사과하고 진상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특히 해군 측에겐 다양한 형태의 탈·불법과 인권침해 사례들을 밝히고 주민들과 어떻게 상생할 것인지 대안을 내놓으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역시 공식 사과하고 도 차원에서의 진상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앞서 김태석 의장이 정례회 임기 개회사를 통해 공식사과를 표명한 바 있으나, 강정마을회는 별도의 공식 기자회견을 열어 다시 사과해 줄 것으로 요청했다.

그러면서 조사결과에 따른 다양한 조치들을 조속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강정마을회 측에서 언급한 '후속조치'에는 ▲행정대집행 비용 철회 ▲과잉진압과 인권침해 피해로 인한 보상 ▲사면복권 등이 있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현 제주해군기지 반대주민회 측(전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측)과 여전히 갈등 상황에 놓여 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입장 발표에 앞서, 해군기지 투쟁 당시 직접적 당사자들이었던 전 마을회 측과 (입장 발표 내용에 대한)의견조율을 거치진 못했다고 밝혔다.

강희봉 회장은  "우리가 힘들 때 함께 해 준 여러 활동가들의 활동에도 감사한 마음을 가지지만, 이제는 그러한 활동이 강정마을의 공동체 회복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서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강 회장은 "기존 마을회 분들에게도 감사한 마음을 갖고는 있는데 반대주민회 측과는 엇박자가 나는 의견차이가 있긴 하다"며 "(제가)취임할 때도 서로 의견차이가 있을지는 몰라도 서로의 입장에서 열심히 하자고 말한 바 있다. 이번 입장에 대해선 (대화를 나누진 못했지만)서로 추구하는 방향이 일치할 거라 본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