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반대위 등 김태석 의장 발언 '지원사격'
"원희룡 지사, 제2공항 공론화 과정 거쳐야 한다"

'제주특별자치도 보전지역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제주 제2공항 건설 문제와 엮이면서 표류하고 있다.

'제주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이하 제2공항 반대위)'이 도의회 김태석 의장 발언에 힘을 실어줬다. 제주 제2공항 사업이 타당한지 도민들에게 의견을 묻는 공론화 과정을 거치자는 내용에 대한 지지선언이자 제주도정을 향한 촉구다. 

11일 논평을 낸 제2공항 반대위 등은 어제(10일) 제373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개회식에서 김태석 의장의 발언을 언급했다.

이날 김태석 도의장은 "우리는 아직도 공공의 목적을 위해, 다수의 이름으로, 소수의 견해와 권리를 침해하고 있지는 않는지 되묻고 싶다"며 "국책사업이라는 미명 하에 반대의견을 소수로 치부하고 무시해왔던 건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석 의장의 발언을 복기한 '제2공항 반대위' 등은 국책사업의 이면을 강조했다. 이들은 제2공항 건설사업이 '제2의 강정사태'가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강정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경찰과 해군 등에 의해 불법과 인권침해가 이뤄졌다. 또 지역주민의 의사가 배제된 입지 선정 여론조사 등이 사실로 드러났다. 

제2공항 반대위 등은 "최근 한 방송사 여론조사는 도민 84.1%가 '제2공항 갈등해소 공론조사'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며 "이 같은 결과는 제2공항 결정을 국토부가 아닌 도민들이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도민사회와 도의회는 원희룡 지사에게 거듭 도민의견수렴을 위한 공론조사를 요구해왔다"면서도 "원 지사는 오만하게도 공론조사 요청을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이들은 "제주의 미래는 국토부 관료와 토건세력이 아닌 도민과 미래세대에 맡겨야 한다"며 "국토부는 지금이라도 당장 제2공항 기본계획 철회에 나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 반대위는 "원희룡 지사는 도민들에게 강정문제를 비롯 제2공항 도민공론화를 거부한 사안 등을 사과해야 한다"며 "도의회의 도민의견수렴 뜻에 적극 협조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