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산업들이 이제서야 착착 진행되는 모습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6일에 전국 최초로 '전기차 배터리 산업화센터'를 개소한다고 24일 밝혔다.

전기차 배터리 산업화센터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에너지 저장장치(ESS)로 재사용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폐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인프라와 기술력을 확보하고자 지난 2017년에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시스템산업거점기관으로 선정돼 추진돼 왔다.

센터는 첨단과학기술단지 제주테크노파크 디지털융합센터 부지에 2017년부터 3년 동안 총 188억 원(국비 80억, 지방비 98억, 민자 10억 원)이 투입돼 올해 1월께 준공됐다. 연면적 2457㎡에 지상 3층 2개동으로 구성됐다. 그간 제주자치도는 센터 개소를 위한 제반작업을 진행해 왔다.

개소식엔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를 비롯해 국내 에너지 관련기관 등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센터는 연간 1500대의 전기차 배터리를 소화할 수 있는 장비를 올해 말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전기차 배터리를 회수한 뒤 재사용 여부 상태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활용분야를 연구해 나가게 된다.

한편, 제주자치도는 이날 개소식에 앞서 산자부와 환경부, 경상북도, 현대자동차 등 5개 기관과 전기차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환경부와 산자부가 전기차 배터리를 재활용하기 위한 제도를 정비하고 기술개발 지원에 나서며, 나머지 3개 기관은 전기차 폐배터리를 제공한다.

노희섭 미래전략국장은 "전기차 분야의 새로운 산업을 발굴해 제주에서의 또 다른 성장 동력으로 이끌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