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 27일 국회 행안위 현안질의에서 질타
강 의원 "강정마을 인권침해, 공동체 훼손과 트라우마 남아"

민갑룡 경찰청장이 강정마을 인권침해와 관련해 오는 7월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27일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질의 중 강정마을에 대해 언급했다.

이날 강 의원은 경찰의 불법과 초법이 횡행했던 강정마을 진압 방식에 대해 질타하고, 경찰청의 직접적인 사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창일 의원은 "강정마을에서 벌어진 심각한 인권 침해로 마을공동체에 심각한 훼손이 발생했다"며 "또 다른 4.3으로 느껴질만큼 심각하게 위협을 받은 사건이자 트라우마가 됐다"고 인권침해를 질타했다.

강정마을 진상조사위 결과에 따르면 경찰이 체포·연행과정에서 폭행이 있었다. 해군기지 반대 주민을 폭행하고, 집회참가자에게 욕설 및 강제 연행 등 인권침해가 발생했다.

강 의원은 "경찰청은 적절한 재발방치 대책과 책임지고 대응해야 한다"며 "경찰청장이 직접 강정에 내려가 사과하는 것까지 검토하라"고 말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7월에 종합적인 점검 보고회를 거치고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강정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경찰은 2011년 1월~2012년 9월까지 약 2만 여명의 경력을 투입했다. 2007년~2018년까지 반대 입장에 선 697명이 체포·연행됐다.

해군기지 완공 후 정부는 강정마을 주민에게 구상권(34억5000만원)을 청구했다가 제주도 및 정치권 반발 등으로 철회됐다. 그러나 강정 마을의 상처는 아직도 치유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