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경찰 폐지 등으로 사업 무인화로 탈바꿈...2021년 완료 예정

의무경찰 폐지와 급변하는 현대사회 등에 맞물려 제주도내 해안 감시가 자동화로 탈바꿈 된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지능형 해안경계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8일 제주경찰청에 따르면 구축사업은 올해부터 2021년까지 3년 간 추진될 전망이다. 올해 6월14일 기본설계가 완료됐고, 현재 본청 보안성 검토 중에 있다. 7월 중에는 사업자 선정을 위한 조달입찰 의뢰가 계획됐다. 

지능형 해안경계시스템의 주요 사업은 열 영상 감시장비(TOD) 설치와 레이더 성능 개선, 통합 상황실 구축 등이다. 

제주경찰은 신규 사업 완료로 무인 해안감시체계 구축과 조난선박 발견 등에 두루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불필요한 초소 철거로 제주 해안환경 개선효과도 기대된다. 

줄어드는 의경 인원감축과 폐지로 담당 인력도 바뀐다. 제주 해안경계를 담당할 경찰관 인력이 신규로 늘어나게 되는데, 약 340명 규모다. 

이미 경찰청 본청에서 행안부에 신규 정원 신청에 나선 상태로 국회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김병구 제주경찰청장은 "모든 기계적 장치가 잘 운용되도 결국 해경, 해군, 경찰 등 종합적인 시스템 가동이 맞아야 한다"며 "(레이더를) 무인화 하면서도 촘촘한 경계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2023년까지 의무경찰을 단계적으로 없애기로 했다. 

제주 해안경비단 의무경찰 정원 경우 2018년 1월 정원 814명에서 같은 해 12월 679명으로 16.5% 가량 감소했다. 올해 6월 기준으로는 9명이 더 줄어 670명 수준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