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선별채용 아닌 전원 고용승계해야"

산북소각장이 제주도시설관리공단으로 편입될 예정인 가운데 소각장 노동자 전원이 아닌 일부만 선별 채용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흘러나오자 노동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최근 제주는 급격한 인구증가와 각종 개발로 인한 쓰레기 발생량 급증으로 쓰레기처리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행정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각장 건립을 구상했으나 신설될 소각장 용량만으로는 향후 발생될 쓰레기의 안정적 처리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폐쇄예정이던 산북소각장을 연장 운영하기로 방향을 선회했다.

폐기물 처리의 효율성 및 공익성을 고려해 지난 17년간 민간위탁으로 운영돼 왔던 산북소각장을 현재 설립 준비 중인 제주도시설관리공단에 편재해 운영한다는 계획을 내놓은 것이다.

문제는 산북소각장이 시설공단에 편입되는 과정에서 소각장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을 야기하고 있다는 점이다. 시설공단 편입과정에서 전원 고용승계가 아닌 선별채용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기 때문.

산북소각장 노동자들은 최근 불거진 불법쓰레기 수출과 같은 민간위탁 운영으로 인한 폐해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민간위탁 중단과 행정이 직접운영할 것을 요구하며 수개월째 제주도청 앞에서 천막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노동자들은 오는 11일(목) 예정돼 있는 민주노총과 제주도정의 노정교섭을 앞두고 10일(수)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시작으로 행정을 상대로 투쟁에 나선다고 밝힌 상태. 

산북소각장 노동조합은 "행정이 얘기하는 선별채용방식은 받아들일 수 없다. 행정이 필요에 의해 시설을 통째로 시설관리공단으로 넘기면서 그 인력에 대한 전원 고용승계가 아닌 선별적인 채용을 운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항변했다.

또한 "문제 해결을 위해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제주도정이 노정교섭도 진행하고 있지만 제주도정은 여전히 우리의 고용불안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 있는 답변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 단체교섭 과정에서 수탁사와 위탁기관인 행정이 직접 나서서 고용안정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우리에게 고용불안 문제는 생존권이 걸린 문제이다. 행정이 필요에 의해서 증설된 설비이고 채용된 노동자들이다. 충분히 업무수행능력은 검증됐다. 당연히 시설관리공단으로 전원 고용승계되어야 한다. 개별적인 심사를 통해 선별채용하겠다는 행정의 태도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노정교섭에서 책임 있는 행정의 답변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우리는 고용안정과 생존권 사수를 위해 파업을 포함한 단체행동에 돌입할 것이다. 노동자의 가장 절박한 생존권 사수와 고용안정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