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서귀포시 문화예술팀장

진 은 숙

“딱딱하고 틀에 박힌 행정의 사고를 벗고 문화적으로 접근해 보라!”

문화예술팀장 보직을 받고 상사로 부터 매번 듣고 있는 잔소리 아닌 잔소리 이다. 20년이 훨씬넘게 행정 업무를 하면서 행정의 틀과 사고를 벗어나는 문화적 기획이 그리 쉬운일은 아닌 듯 하다.

문화적 사고로 전환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많이 보고, 많이 듣고, 많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 터에, 지난 주 문화예술분야 국내 문화탐방의 기회를 가졌다. 대구 DIMF특별공연 뮤지컬‘이중섭의 메모리’관람, 종로구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방문에 이어 삼성 리움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황소’작품을 감상하였다.

민족혼을 표출한 진품의 감동도 컸지만 이중섭 미술관이 작가 미술관으로서 황소 한 마리도 소장하지 못한 아쉬움이 훨씬 더 컸다. 큰 아쉬움에 함께 한 동료들 모두 한참이나 황소그림 앞을 떠나지 못하였다.

서귀포시에서는 이중섭 미술관 개관 20주년을 맞이하는 준비로 이중섭 브랜드 강화를 위해 이중섭 미술관 시설확충, 이중섭 대표작품 구입 등의 논의가 그 어느때 보다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논의들이 곧 서귀포시가 진정한 법정 문화도시로 좀 더 가까워지기 위한 중요한 움직임들이 아닐까 생각한다.

문화를 통해 시민이 행복해지고, 문화로 도시가 활성화 되는 문화도시 서귀포는 과연 어떤 모습이 가장 이상적일까? 에 대한 고심은 나의 부족한 문화적 감성 높이기 고민과 함께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상태이다.

좀 더 따뜻한 문화감성을 가지고 문화도시로 접근할 때 지역의 가치가 문화로 살아 숨쉬는 품격높는 문화도시 서귀포시가 만들어 질 것이다.

남의 것을 모방하지 않고 높고 새로운 문화의 근원이 되고 목표가 되고 모범이 되는 서귀포만의 특색있는 문화도시,

마을의 문화적 다양성을 가꾸는 주민주도의 문화도시 조성에 모든 시민이 모두 힘을 모아주기를 바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