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원 민간특례' 오히려 더 큰 난개발 부추겨

▲ 오는 2024년에 1784세대의 대규모 주택단지가 들어설 예정인 화북2동 동부공원 부지 위치도. ©Newsjeju
▲ 오는 2024년에 1784세대의 대규모 주택단지가 들어설 예정인 화북2동 동부공원 부지 위치도. ©Newsjeju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대규모 주택단지(제주시 화북2동 동부공원 부지) 사업이 공원조성이라는 명분을 앞세운 사실상 '대규모 개발행위 허가'가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도시공원 민간특례가 오히려 주변지역의 개발행위를 가속화시켜 더 큰 난개발을 부추길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제주도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에 화북2동 동부공원과 오등봉공원, 중부공원 3곳에 대해 수요조사를 제출했고 그 결과 동부공원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업자로 나선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제주시 화북2동과 도련1동에 걸쳐 있는 동부공원 14만2500㎡와 동부공원 인근 토지 17만8800㎡를 매입해 총 32만1300㎡의 신도시급 대규모 주택단지(1784세대)를 세울 계획이다.

그러나 환경단체는 "도심거대화로 각종 생활환경의 질이 악화되는 제주시 동지역에 집중된 이번 계획은 결과적으로 제주시민의 환경의 질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번에 추진되는 도시공원 민간특례에 따른 개발행위는 전국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사업이다. 이 사업의 목적이 사실상 도시공원 보호가 아닌 개발이익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민간공원 특례제도는 공원면적의 30%를 개발할 수 있게 하는 조건으로 70%의 부지는 공원으로 기부 채납하는 방식이다. 문제는 개발이 가능한 30%를 제외하고 70%는 접근성이 떨어지거나 경사지 등의 주민들이 활용하기 어려운 곳이 대부분이라는 점이다.

게다가 개발사업의 앞마당으로 전락해 일반주민들이 활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다. 공원조성을 명분으로 사실상 대규모 개발행위를 허가해 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제주환경운동연합 "LH는 주변의 대규모 토지를 매입해 사실상의 신도시급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도시공원일몰제의 문제를 넘어 사실상 대규모 도심난개발에 따른 부작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3일 성명서를 내고 "도시과밀화에 따른 급격한 부동산가격 상승, 심각한 생활환경의 질 악화와 삶의 질 추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게다가 LH는 공공임대를 추진하면서 50%만 임대로 설정했고 나머지는 민간분양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공공임대는 명분일 뿐 상당한 규모의 개발이익을 추구하는 도심난개발사업을 하고 있다. 마치 도시공원 해제를 숙원으로 바라온 것처럼 제주도와 LH가 개발행위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다. 과연 이런 행태가 도시공원을 지키기 위한 대책이라고 말할 수 있는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제주도는 현재 오등봉공원과 중부공원까지 개발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심지어 민간자본을 통해 개발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어 극심한 도심난개발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더 큰 문제는 제주도의 생활권도시림 1인당 면적이 적은 상황에서 더 줄이겠다고 나서고 있는 제주도의 행태"라고 꼬집었다.

제주도의 1인당 생활권도시림 면적은 전국 광역지자체 17개 중 11위에 불과하고 증가폭은 전국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총 면적도 16위로 신도시에 속하는 세종 다음에 위치할 만큼 심각한 수준이다. 당연히 도시공원 비중도 낮아 전국 16위에 머물고 있다. 당장 도심녹지를 늘리고 공원을 더 조성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제주도는 도심녹지를 도리어 감소시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

이에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도시화가 가속화되고 도심 내 도시숲이 사라지게 되면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도시숲이 해오던 기능들이 상실되기 때문이다.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이 가속화되는 시점에서 도시숲의 상실은 대기오염을 증가시켜 도민의 건강에 큰 위협이 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기후변화 등으로 여름철 무더위가 극심해지는 가운데 도시열섬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잦아지는 기습폭우로 인한 도심 내 홍수예방 기능도 상실돼 침수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크다. 결국 이는 도시민들의 쾌적한 생활을 저해하고 나아가서는 삶의 질을 더욱 추락시키게 될 뿐"이라고 경고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